청주시와 청원군은 통합찬성 79%라는 높은 지지로 통합 청주시 출범을 이뤄냈다.
시민들은 환호했고 출범식장에 참석한 대통령 역시 청사건립비의 국비지원이란 상을 주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통합시가 출범된 지 137일이 지났지만 청사건립비의 국비지원은 번번이 좌절됐고 이에 따른 시민들과 공무원들의 불편이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청주시 청사는 통합시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본청의 39개부서 중 절반이 넘는 21개부서가 인근의 민간 건물로 뿔뿔이 흩어져 업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통합과 동시에 분리가 되고 만 것이다. 기존의 시청사가 낡고 협소해 부득이한 결정이었지만 건물 임대료로 매년 4억8000만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것은 물론 본청 공무원들조차 민간건물에 입주해 있는 부서의 위치를 몰라 행정력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이승훈 시장은 통합 청주시 청사건립에 따른 국비지원을 받기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과 국회 안행위와 예결위 소속 의원들을 일일이 찾아 통합시청사 건립비 국비 지원의 당위성과 청주시민의 숙원사업인 점, 법률에 명시된 지원 근거 등을 설명하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러한 이 시장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넘어 처절해 보이기까지 하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지자체 청사건립에 국비를 지원한 사례가 없다”며 정부예산안에 청주시가 요청한 기본설계비 10억원도 반영하지 않았고 국무총리 역시 난색을 표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헌정사상 최초로 주민투표에 의한 자율 행정통합 사례, 대통령의 지원 약속, 85만 청주시민의 숙원사업,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 등 명분이나 법률 등에 있어 무엇이 부족한가.
주변에선 “지역세가 약해 정부가 무시 한다”거나 “대통령의 립-서비스를 순진하게 믿은 결과”라고 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사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통합이 되면서 지역세는 강해졌고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또, 국가 원수의 말을 안 믿는다면 과연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까.
시민모두가 관심을 갖고 한 목소리를 내야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