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지 선정 앞두고 집행위원 접대

2018년, 2022년 월드컵 유치에 도전한 국가들의 치부가 일부 드러났다.

14일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카타르, 일본, 한국, 잉글랜드 등은 2010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보인 비리 정황을 지적받았다.

카타르는 여러 가지 수법으로 유권자들에게 금품을 건넨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서는 2010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평가전은 카타르가 아르헨티나축구협회에 돈을 주려는 행사였다고 지적했다.

카타르는 2010년 앙골라에서 열린 아프리카축구연맹 총회의 개최 자금을 대기도 했다.

모하메드 빈 함맘(카타르) 전 FIFA 집행위원은 카리브해, 아프리카 축구계 고위 인사들에게 현금을 돌렸다.

그러나 FIFA 윤리위는 이런 금품 살포가 개최지 선정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다며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문제를 삼지 않았다.

일본은 FIFA 집행위원 등 고위 임원들과 그들의 부인들에게 카메라, 명품 가방 등의 고가품을 선물했다.

이들 선물은 개당 적게는 700달러에서 많게는 2000달러에 이르렀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한국은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지구촌 축구 발전을 위한 7억7700만 달러(약85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집행위원들에게 편지를 보낸 게 문제로 지적됐다.

이 기금이 집행위원들의 이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 회장의 제안이 투표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 간주됐다.

잉글랜드는 FIFA 집행위원의 친지에게 영국 내 일자리를 구해주는 등 부적절한 청탁을 들어줬다.

카리브해 축구 임원들을 위해 3만5000파운드(약 6000만원)짜리 식사를 접대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FIFA 윤리위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는 방식으로 지적을 회피했다.

월드컵 유치위원회가 컴퓨터를 빌려쓰다가 주인에게 돌려줘 자료가 없으며 주인도 그 컴퓨터를 폐기했다는 식의 답변이 보고서에 기재됐다.

FIFA 윤리위는 회원국들의 비리 정황이 개최지 선정의 정직성을 해칠 정도는 아니라며 제재 없이 조사를 종료했다.

하지만 축구계에서는 윤리위가 FIFA를 감시하는 독립 기구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조사 실무자이던 마이클 가르시아는 윤리위가 불완전하고 오류가 많은 결론을 냈다고 반발했다.

윤리위는 가르시아가 제출한 애초 430쪽 조사 보고서를 42쪽으로 압축해 전날 공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