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영

로컬푸드 운동은 먹을거리에 대한 이동을 가급적 줄여 유통비를 절약하고 안전한 식품을 수급한다는 점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서로 이익을 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런 이익을 주는 취지는 교육 분야에서도 적용시킬 수 있다.
지역이 나름대로 고유의 정서와 정체성을 갖고 있다고 볼 때, 특정지역에서의 교육환경과 정책은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교육을 제공하고 가장 필요로 하는 진학과 진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즉, 로컬푸드 개념을 ‘로컬에듀’에 인용하면 ‘지역 인재를 지역 교육현장에서 적극 수용하고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지역교육의 선순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로컬에듀’는 공교육의 정상적 기능 회복과 분별 있는 사교육 진입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여나가고 가족해체와 청소년의 정서문제 등에 대해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아울러 지방 교육의 정상화 또는 균형화를 통한 삶의 질의 향상과 확보라는 점에서 최근 가장 큰 사회적 현안이 되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의 대응방안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보면 근래 이슈의 중심이 되는 혁신학교 또는 자사고 논란도 결국 용어의 문제이지 본래 취지는 ‘로컬에듀’와는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적어도 교육수혜자인 학생들에게 선택적이고 독자적인 교육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성에 적합한 정책을 펴야 기존 교육과 차별화된 혁신이다.
여기서 기회균등이라 함은 전인교육일 것이며, 특성화를 바탕으로 하는 선택과 집중은 개인의 창의적 능력의 배양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나와 있는 교육정책이나 방식에 수사를 붙일 것이 아니라 지역인재의 육성과 활용이라는 분명한 관점을 두고 정책이 구상되어야 한다.
여기서 각별히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특정 학령층이라는 기준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루아침에 교육정책이 바뀐다고 행복한 학교와 학생이 될 수는 없다.
‘로컬에듀’를 기반으로 진학의 연계성과 취업 또는 창업의 영역 확보가 보장되는 정책이 전제되어야 교육분야 당사자나 이해관계인 모두에게 만족할만한 일이 된다.
그 동안 충북교육은 하드웨어 중심의 수월성에 중점을 두고 교육이 이뤄졌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충북도내 교육 분야는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건을 극복할 특단의 교육정책을 엄두내지 못했다.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이제라도 적어도 10년 앞은 내다보고 충창북도만이 가질 수 있는 ‘로컬에듀’를 만들어 정착시켜야 할 시기다.
이는 교육계만의 책임이 아니라 행정과 경제, 문화 등 지역사회 모두와의 협력관계 아래서만 이뤄진다.
‘로컬에듀’에 입각한 김병우 충북도 교육감의 행복한 충북교육 방식이 기존 정책의 변질된 구호가 아니라 ‘실사구시(實事求是)’로 충북도내 교육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지방의 생존전략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