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반공학회 정밀진단서 지적…공사비 25억원 이상 추가 필요

(영동=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안전성 논란에 휩싸인 충북 영동 와인터널의 굴착 공법 등을 대폭 보완해야 한다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24일 영동군에 따르면 이 터널 굴착 예정지의 지질 등을 조사한 한국지반공학회가 낸 용역보고서(중간)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무진동'과 '반단면'(半斷面) 굴착구간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진동은 발파 대신 유압파쇄로 굴착하는 방식이고, 반단면은 갱도를 위·아래로 나눈 뒤 한쪽씩 시차를 두고 굴착해 붕괴우려를 최소화한 공법이다.

두가지 공법 모두 안전도는 좋아질지 몰라도 공사가 길어지고, 공사비도 2배 가까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영동군 영동읍 매천리 용두공원 지하에 들어설 예정인 와인터널은 길이 481m, 폭 4∼12m, 높이 4.2∼7.5m 규모다.

현재는 절개지와 인접한 갱구 주변 30m 구간을 무진동으로, 갱도 폭이 바뀌는 35m 구간을 반단면 공법으로 굴착하는 것으로 설계돼있다.

그러나 보고서는 무진동 공사구간을 지금보다 4배 이상 긴 170m로 확대하고, 반단면 구간도 105m로 늘릴 것을 권고했다.

이 경우 현재 116억원인 공사비는 적어도 25억원 이상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또 '셰일'(shale) 층으로 이뤄져 쪼개지기 쉬운 이 지역 지질이 외부에 노출될 경우 허물어질 수 있고, 인공 연못 밑을 통과하는 구간의 누수 등도 우려된다며 보강을 요구했다.

와인터널의 안전성 논란은 지난 7월 취임한 박세복 영동군수의 군정 인수를 맡은 '새군정 준비위원회'에서 처음 제기됐다.

영동군이 이미 한국농어촌공사에 시행을 맡겨 지난 3월 기공식까지 마친 뒤였다.

논란이 커지자 영동군은 지난 9월 한국지반공학회에 정밀진단을 요구했고, 그동안 현지에서 지반조사와 발파시험 등이 이뤄졌다.

영동군은 이달 말 용역 최종보고서를 받고 나면 내부 토론을 거쳐 충북도,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이 공사를 계속 진행할지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필요할 경우 공청회 등을 열어 주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영동군 관계자는 "아직 방침을 정한 게 없어 입장을 내놓기는 힘들지만, 용역 결과를 볼 때 지금 상태로 공사를 강행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