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훈 시장이 월간업무보고회에서 책임행정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시정을 하기 위해선 책임행정이 선행돼야 합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24일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업무보고회에서 과거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고 행정행위에 대한 소속공무원들의 공동책임을 역설했다.

이 시장은 “과거 시청에서 법적용을 잘못해서 시민들이 지금까지 불편을 겪고 있는 일들이 있다”며 “명백하게 법에 어긋나는 것을 거르지 못하고 행정을 처리한 것은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직자는 예전 전임자가 잘 못한 일을 내가 한 게 아니니 나는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며 “과거 잘못 처리한 민원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종합적으로 파악해 보고하라”고 담당 부서에 지시했다.

이 시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성화초교 스쿨존 단독주택 단지 사태를 언급하면서 "적법한 행정행위였다고 해도 시민의 입장에서 제대로 처리했어야 했다"고 질타한 뒤 "끝까지 시정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일을 할 때 경제적인 마인드와 시각을 갖고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서 지역에 얼마나 많은 소득이 창출될 것이냐, 얼마나 많은 지방세가 들어올 것이냐를 생각해 달라”고 했다.

또 “돈을 쓰는 부서도 이를 효율적으로 써서 예산을 절감하겠다고 생각한다면 세수를 증대하는 이상의 효과가 있다”며 “우리가 사업비를 아끼거나 세수를 많이 벌어들이면 시 전체 생활소득이 높아진다는 경제적인 생각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 달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