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기관 3년 주기서 1년 단위 자체평가 전환
서열화·실적위주…자율성 바탕 책무성 강화

충북도교육청은 2015학년도부터 학교평가 방식을 상급기관에 의한 3년 주기에서 1년 단위 학교자체평가로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서열화를 전제로 한 실적위주의 기존 학교평가를 개선해 단위 학교의 교육 역량을 높이고, 자율성을 바탕으로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학교평가는 단위 학교의 상황과 여건에 맞지 않는 일률적인 지표로 평가 및 서열화해 예산을 차등 지원했다.

특히 학교에 따라서는 사이버 가정학습 실적을 위한 학생 동원과 교사 압박, 800%에 이르는 방과후 수업 참여 강제, 과다한 교원 직무연수 이수 강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파행 운영 등 폐해와 혼란이 적지 않았다.

도교육청은 학교평가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교원 의견조사, 연구모임 운영, 토론회, 선진지 방문조사 등 다양하고 장기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자체평가로 전환키로 했다.

이에 따라 2015학년도부터 각급 학교는 교사·교직원·학생·학부모·외부인사 등으로 이뤄진 학교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부 논의를 통해 학교 여건에 맞는 평가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도교육청이 제시하는 공동평가지표와 학교의 자율평가지표를 기반으로 수행된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다음 연도의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게 된다.

학교자체평가 내실화를 위한 지원시스템도 구축한다.

도교육청은 학교자체평가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매뉴얼을 제작하는 한편, 각 교육지원청이 관내 학교의 자체평가에 대해 점검·지원토록 해 평가 전환에 따른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정책보고서를 만드는 등 보완책도 내놓았다.

유치원평가는 현행대로 유지하면서 평가 부담 완화 등의 개선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유아교육법에 의해 교육부가 직접 운영계획을 시달하고, 단설·병설·사립 등의 다양한 설립 형태와 여건이 달라 지속적인 질적 관리가 필요하고, 과도한 평가부담 해소와 유치원교사들의 업무 정상화를 통해 교육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를 면밀히 따져 개선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평가방식 전환에 따른 단위학교 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는 학교교육과정평가를 학교자체평가에 통합, 추진키로 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자체평가로 개선하는 것은 학교의 문화를 바꾸는 것”이라며 “학교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신뢰하고 자율성을 존중함으로써, 교육의 책무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