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전문가 국회의원 선거구 지키기 다양한 의견제시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 귀농·귀촌인을 늘리자", "형제·자매들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옮기기 운동을 하자."

27일 오후 이시종 충북지사 집무실에 모인 각계 전문가들은 충북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국회의원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이날 회의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인구기준에 미달하는 남부3군 선거구를 지키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계에서는 김수갑 충북대 교수와 엄태석 서원대 교수, 박홍윤 한국교통대 교수, 법조계에서는 유재풍 변호사, 시민단체에서는 송재봉 충북NGO센터장과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이경숙 한국유권자연맹 충북지부 회장 등이 참석했다.

단일 선거구인 보은·옥천·영동의 인구는 지난 9월말 기준 13만7257명으로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선거구별 인구 상·하한 편차 '2대 1'을 적용한 하한선(13만8984명)에서 1727명 모자란다.

참석자들은 현행 제도상 무엇보다 인구를 늘리는 게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귀농·귀촌인 지원책 확대나 남부3군 출신 향우회를 중심으로 한 주민등록 옮기기 운동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충북도립대나 영동대의 기숙사비 지원 규모를 늘려 학생들이 주소를 옮겨오게 하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직능대표 중심인 전국구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없애고 미국의 상원·하원 개념을 검토해 시·도별로 3명씩의 지역대표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럴 경우 충북의 국회의원 수는 지역구 8명 외에 지역대표 3명이 추가돼 11명으로 늘게 된다는 것이다.

충북도는 조만간 정치권과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선거구 지키기 범도민협의회'를 구성, 대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