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문건유출사건' 규정 - 야당, '비선실세' 쟁점화 고삐

새누리 '문건유출사건' 규정…"풍문 공세말라"적극반격

야당, '비선실세' 쟁점화 고삐…대통령 책임론도 제기

 

(돟양일보)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청와대 내부문건 보도와 관련 여야 정치권이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30일 야당에서 '정윤회 게이트'로 명명하고 본격 공세를 퍼붓기 시작하자 이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부심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 관계자들의 고소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함에 따라 수사 결과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는 이유를 들며 야당의 국회운영위 소집과 국정조사 요구 등을 일축했다.

또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야권에서 제기하는 '실세 암투설'로 비춰지지 않도록 이번 일을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이라고 일제히 규정하는 모습이었다.

이 사건이 보도된 당일 극도로 반응을 자제했던 새누리당은 하루 뒤인 주말에 처음 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휴일인 이날에는 오전에만 대변인 3명이 이례적으로 총출동해 브리핑을 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김영우 대변인은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언론사를 상대로 고소한 만큼 진실규명의 열쇠는 사법당국에 맡겨지게 됐다"며 "사법당국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말고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사실을 밝혀 소모적 논쟁이 계속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도 정치공세에서 벗어나 인내심을 갖고 사법당국의 수사를 기다려달라"고 덧붙였다.

이장우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검찰은 신속한 수사를 통해 사안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국정의 총체인 청와대에서 근무한 직원의 내부 문건 유출은 있어서도 안 될 일이고 결코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더구나 언론에 보도된 일명 '청와대 문건'은 증권가에나 돌아다니는 정보지 수준의 풍설을 정리한 것으로 특정인의 국정개입 근거는 물론 사실관계도 전혀 밝혀진 것이 없다"며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맞지 않는 이 문건은 허구와 상상에 기인한 소설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새정연은 유언비어에 가까운 풍문 수준의 조잡한 문건을 갖고 더이상 부화뇌동해서는 안 된다"며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사실 관계도 확인 안 된 문건 하나만 갖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주장하는 것은 국정을 흔들어보려는 불온한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도 "새정치연합이 정보지 수준의 내용을 소위 '국정농단 게이트'로 몰아붙이고 있다"며 "야당의 이런 낡은 공세야말로 국정을 농단하는 질 나쁜 정치공세"라고 꼬집었다.

이어 "확인 안 된 속설을 갖고 국회운영위 개최를 요구하고 진상조사단을 구성하는 것은 한낱 정쟁의 도구로 삼겠다는 속셈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직기강을 담당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내부 문서가 유출된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로 검찰은 공공기록물관리법, 경찰관직무집행법 등의 위반 여부를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해 관련자를 엄벌해야 한다"며 "청와대는 이번 일을 공직기강 해이를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현 정부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정윤회 씨의 국정개입 논란 파문을 '게이트'로 명명하고 이를 쟁점화하는 데 주력했다.

새정치연합은 그간 풍문으로만 떠돌던 '비선라인'의 존재가 비로소 확인됐다고 주장하면서 정 씨가 어떤 방식으로 국정에 개입했는지를 밝혀야 한다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번 의혹이 청와대의 문건을 바탕으로 한 언론 보도로 제기된 만큼 야당이 칼자루를 쥐고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이슈라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이른바 '십상시 국정농단 논란'의 최종적인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 있다고 보고 박 대통령이 이번 논란에 직접적인 해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정 씨와 '문고리 권력' 3인방 등 '십상시'의 국정개입 농단에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며 "내일(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엄중한 처벌 대책을 말하라"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이 문제를 언급하는 것조차 회피하고 외면하면 정 씨를 중심으로 한 숨은 실세가 존재하며, 정 씨가 어떤 방식으로든 박 대통령과의 끈을 유지하며 국정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에 제기된 논란을 계기로 그동안 정부·여당을 상대로 제기해 온 '낙하산 인사' 등의 의혹까지 전면적으로 검증에 착수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한 대변인은 "그간 박근혜 정부에서 비정상적으로 진행돼 온 인사참사, 정책혼선, 각종 이권 개입 모두를 국민과 언론이 새롭게 검증할 것임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는 여당의 대응에 한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최대의 위기를 자초하기 싫으면 눈에 뻔히 보이는 검찰의 표적수사, 어설픈 책임 떠넘기기 등의 정치 공작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여당에 있는 대통령의 공식 라인이 정윤회 '비선 라인'에 의해 좌지우지됐다면 이대로 두시겠는가"라며 "이런 의혹을 없애려면 야당의 운영위원회 소집에 응해 사실을 명백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비선 실세' 논란이 제기되자마자 박범계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비선 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을 구성한 새정치연합은 진상조사단의 활동을 본격화하려는 채비도 서두르고 있다.

박 의원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 당 바깥에서 4~5명의 변호사를 조사단원으로 영입해 대여 화력을 보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외부 수혈' 배경을 두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에 '비선 라인'이 있다는 의혹을 규명하려면 법적인 전문 지식을 갖고 꼼꼼하게 자기 사건처럼 따져볼 수 있는 법적인 실무역량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