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복(흥덕새마을금고 이사장)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과거를 돌아보면 지금의 운명이 되게 만든 중대한 사건이나 상황이 있었음을 알게 된다. 역사도 만찬가지다. 만약 당시 그 일을 겪지 않았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을 텐데, 그 일을 겪음으로써 각자 인생의 물줄기가 달라졌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사람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건도 어느 한 시점을 중심으로 극적인 반전이 일어남으로써 처음과 끝이 극과 극을 달리는 것처럼 정반대로 되어버린 역사가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존재한다.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바꾼 거대한 사건을 비롯하여 개인적으로는 소소한 일들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터닝 포인트는 있기 마련이다. 이렇게 장구한 세월을 흘러오는 동안 나타난 여러 가지 역사적 사실 속에는 유.무형의 정보가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시공을 초월해 세상을 바꾸는 거대한 힘으로 작용했음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오늘날 인류가 이토록 많은 성장과 발전을 구가하고 있는 확실한 이유 중 하나는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닥쳐올 상황과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고 개척했기 때문이며 또한 정보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정보와 관계없이 동물이나 식물 등 생명체는 주의 환경이나 상황에 맞게 오랜 세월동안 진화하고 변화를 거듭해왔다. 그러나 상황에 적응해 살아남기 위한 변화 한 가지만으로는 충분하다고 볼 수 없다.

 반면, 인간은 끊임없이 뭔가를 이루기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하고 새로운 욕망을 바탕으로 사색하며 변화했고, 그 변화는 처음과는 아주 다른 결과를 만들어냈다. 변화의 과정 속에는 우연이나 필연적 요소가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상황에 대한 생각들이 사유되고 그것들을 통하여 바뀌고 반복되는 과정을 정보의 내면화라고 한다. 이러한 정보의 내면화 과정은 낯섦을 거부한다. 그러나 발전을 위해서는 습관화된 생각과 행동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

 광대한 세랭게티(Serengeti) 초원에서 가장먼저 물속에 뛰어드는 누 처럼 위험과 두려움을 감수하고 모험을 감행하는 극단적 행동이 환경을 바꾸는 중요한 단초가 된다.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누구나 평면처럼 잠들어있던 의식이 깨어나고 심장이 두근거린다. 이때 비로소 두뇌가 활발히 작동하고 긍정적 마인드가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보의 선택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는 과거와 많이 다르다. 우리가 편하게 느끼는 익숙한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가 밀물처럼 밀려오고 넘쳐난다. 자고 나면 온통 새로운 것 투성이다. 과거처럼 행동반경이나 활동 궤적이 일정할 때는 유입되는 정보량이 이처럼 많지 않았다. 그래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많은 노력과 수고를 해야 했다.

 작금의 시대는 각종 전자기기의 발달로 엄청난 정보가 하루아침에 쏟아져 들어온다. 가히 정보소비에 대한 일대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갈수록 지식과 정보의 한계는 더더욱 불분명해지고 방대한 정보는 사고의 체계마저 흩뜨린다. 실제 우리가 받아드리고 선택해야 하는 정보의 본질을 분석해내는 것조차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에서 올바른 사고와 가치 판단을 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날이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의 개념도 훨씬 확대, 다양화 되었다. 과거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정보가 최근에는 각종 변화를 주도할 만큼 새롭게 자리매김 했는가 하면 정보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도 심각한 실정이다.

 시대의 변화로 과거에는 주로 생존 목적으로 정보가 활용됐다면, 현대는 부를 축적하기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격화되는 정보소비시대에 맞게 제반 법 규정도 마련돼야 하고 안전장치도 필요하다.

 이제 정보는 힘(Power)이고 돈(Money)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