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1억6400만뷰 1위… 2위는 엑소의 ‘중독’

가수 싸이의 행오버가 올 한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K(K-POP) 뮤직비디오로 꼽혔다.

유튜브는 올해 전 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K팝 뮤직비디오를 분석한 결과, 가수 싸이의 곡에 미국 래퍼 스눕독이 피처링한 행오버1위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행오버는 지난 68일 유튜브에 게재됐으며 반년 새 조회수가 16400만건을 돌파했다.

싸이는 전 세계적인 히트곡 강남스타일로 최근 유튜브가 조회수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만드는 에피소드를 남기기도 했다.

2위는 최근 인기 절정인 아이돌 그룹 엑소의 중독이 차지했다. 지난 56일 등록된 이 뮤직비디오는 현재 조회수가 4300만건을 웃돈다.

엑소는 또 다른 뮤직비디오 ‘12월의 기적10위에 올라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두곡을 포함시켰다.

화려한 퍼포먼스에 차별화된 음악성으로 사랑을 받은 여성 그룹들의 활약도 돋보인다.

소녀시대의 미스터미스터’(Mr.Mr)3, 투애니원(2NE1)컴백홈4위에 각각 올랐다.

다양한 커버 프로젝트가 등장한 태양의 , , 5위였으며 현아의 빨개요’, 슈퍼주니어의 마마시타’(아야야), 에프엑스(f(X))레드 라이트’, 씨스타의 터치 마이 바디가 그 뒤를 이어 6~9위를 차지해 전반적으로 아이돌이 강세 양상을 보였다.

유튜브는 이와 함께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20위를 발표했다.

지난해 121일부터 지난 1130일까지 국내외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유튜브 채널을 가리는 이 순위에서 SM타운, 싸이 공식채널, KBS 월드 TV 순으로 1~3위를 차지했다.

이어 빅뱅, 로엔뮤직, MBC케이팝, 엠넷, 투애니원이 순위에 올라 K팝이나 방송 채널의 인기가 여전함을 보여줬다.

20위권 안에는 개인 창작자가 자체 운영하는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도 대거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국내 크리에이터 중 최초로 100만 구독자를 돌파한 게임 크리에이터 양띵’(10)을 비롯해 대정령TV’(13), ‘악어 유튜브’(14), ‘대도서관TV’(19) 등 개인이 운영하는 채널이 쟁쟁한 엔터테인먼트 채널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유튜브는 순위권에 포함된 개인 크리에이터가 한해 확보한 구독자 수가 40~60만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