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CEO 서미트 기조연설서 제안

(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추가 자유화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첫 일정인 'CEO 서미트 기조연설'에서 "아세안은 아태지역 국가와의 양자 FTA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통합을 이끌어왔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3개 세션으로 진행된 이날 CEO 서미트는 '한-아세안의 새로운 도약, 혁신과 역동성'을 주제로 아세안 정부 인사와 기업인, 한국 대표 기업인 등 모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한국은 올 한해만 중국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과 FTA를 타결하는 등 전 세계 GDP의 74%를 차지하는 나라들과 FTA를 타결했다"며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아세안 FTA는 한국 기업의 활용률이 다른 FTA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실질적 자유화율이 높지않고 원산지 기준이 복잡한 것이 주된 이유"라며 "이런 점에서 이번에 양측이 무역원활화 등 여러 분야에서 한-아세안 FTA를 개선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아울러 더 많은 기업들이 FTA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자유화와 원산지기준 개선이 뒤따르기를 기대한다"며 "양측 정부가 조속히 추가 협상에 나설 수 있도록 기업인 여러분이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한-아세안 양측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안으로 △양측 중소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하고 △양측 경제협력 범위를 에너지와 제조업 위주에서 서비스 분야로 확대하자고도 제안했다.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와 관련, 박 대통령은 "한국 스마트폰의 상당 부분이 베트남에서 생산되면서 베트남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라며 "이런 글로벌 가치사슬이 더 큰 경제적 혜택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품목을 발굴하고 글로벌 가치사슬이 이끌어가는 대기업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서비스분야로의 경협범위 확대에 대해서는 "협력 잠재력을 실질적인 성과로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발전과 협력을 가로막는 규제를 철폐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떤 분야의 규제개혁이 필요한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해주시면 아세안 국가와 협의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협상에 반영하는 등 적극 개선해 가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