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벌집 추출물인 '프로폴리스' 성분이 동물실험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다.

 가톨릭대 약대 이주영 교수와 이대 약대 임경민 교수로 이뤄진 공동연구팀은 프로폴리스에 든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를 아토피성 피부염 유발 실험쥐에 바른 결과, 염증과 부종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에는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를 바르고, 다른 쪽에는 스테로이드 약물을 주사했다. 이 결과 실험 쥐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은 스테로이드 약물과 비슷한 정도의 개선 효과를 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부종반응을 유발한 쥐 실험에서도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는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이하 NSAIDs)와 유사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팀은 보고했다.

 연구팀은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 성분이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TNF-alpha)과 염증유도효소(COX-2, NOS)의 발현을 억제하면서 이런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했다.

 이주영 교수는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채취한 꽃가루와 나무의 수액이 섞인 벌집에 들어 있는 천연물질"이라며 "이번에 밝혀진 카페인산 펜에틸에스테르의 효과를 이용하면 천연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국제학술지 피부과학연구회보(Archives of Dermatological Research)에 정식 게재되기에 앞서 온라인판에 공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