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 2018년까지 총 320억원 투자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혁신도시에 중대형 ESS(에너지 저장장치) 시험인증평가센터‘가 들어선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은 국비와 지방비 등 총 3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 2018년까지 MW급의 ‘중대형 ESS 시험인증평가센터’를 혁신도시에 건립할 예정이라고 충북도는 22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KTC는 충북혁신도시 2만9900㎡ 산업용지(음성 맹동면)에 MW급 ESS용 PCS(전력변환장치)와 리튬이차전지 시험평가 시설, 중대형 ESS 관련 표준개발 및 인증 인프라가 구축된 시험인증 평가센터를 건립한다.

KTC는 KS제품검사, 전기‧전자제품 안전인증, 계량검정, 화학‧기계분야 시험‧검사, 의료기기 시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험‧검사 및 인증업무를 수행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이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필용 음성군수, 최갑홍 KTC원장은 22일 이 같은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C는 이번 센터 건립을 계기로 국제공인시험기관 지정을 통해 글로벌 시험역량을 확보하고 외국유명기관과의 MOU를 통한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MW급 ESS 시험평가인증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국내 태양광산업의 중심지인 충북이 연관 산업인 ESS산업까지 선점함에 따라 관련 산업간 시너지 창출을 통한 각각 산업의 동반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