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구청장 잘못으로 국제화센터 문닫을 위기"

(대전=동양일보 정래수기자) 김종성 대전 동구의원이 22일 국제화센터(통합형 영어마을) 운영과 관련해 한현택 동구청장을 직무유기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과 구민 1062명이 서명한 고발장을 대전지검에 냈다.

그는 고발장에서 "한 구청장이 국제화센터 운영과 관련해 업무처리를 잘못하는 바람에 구가 막대한 재정손실을 보게 됐다"며 "이에 대해 구청장이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국제화센터는 2008년 5월 교육 여건이 좋지 않은 동구지역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가오동에 건립된 지하 1층·지상 3층, 건물면적 2915㎡ 규모의 시설로, ㈜웅진씽크빅이 건물을 짓고 동구청에 기부채납한 뒤 지난달까지 맡아 운영해 왔다.

그러나 동구는 '6년간 매년 운영비 15억원'을 웅진에 지원해주는 조건으로 운영을 맡겼지만, 웅진 측이 운영비 일부를 건축비로 사용했다며 해당 금액을 반환하라는 소송을 제기했고, 대법원은 지난 7월 이 소송을 기각했다.

그는 고발장을 접수한 후 "지난 6대 구의회가 웅진으로부터 운영비 일부 환원 약속을 받아냈지만 현 집행부가 소송 패소 등 후속조치를 잘못하는 바람에 끝내 환원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동구의 한 관계자는 "구는 이 문제와 관련해 잘못한 것이 없다"며 "검찰이 국제화센터의 문제점을 철저히 파헤쳐 진상을 명확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구는 최근 웅진의 뒤를 이어 국제화센터를 운영할 업체를 공모를 했지만 마땅한 업체가 나타나지 않자 수의계약 방식으로 운영업체를 선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편 류택호 의장을 비롯한 구의원은 8명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이번 고발은 김 의원 개인이 한 것으로, 구의회와는 무관하다"며 선을 그었다. 현재 동구의원은 모두 11명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