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택시 구축 장비 예산 삭감했다가 뒤늦게 부활 약속

(천안=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의회가 새해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콜택시 구축 장비 예산을 삭감했다가 택시업계가 주민 소환 움직임을 보이는 등 반발하고 나서자 뒤늦게 예산 부활을 약속해 빈축을 사고 있다.

천안시의회는 지난 19일 끝난 180회 정례회에서 시가 제출한 1조2800억원 규모의 새해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통해 콜택시 장비구축비 3억9000만원이 포함된 75건 144억9843만원을 삭감, 의결했다.

시의회는 관련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사전 보고나 승인 없이 리스 형태로 장비를 구입한 뒤 예산을 책정해 달라는 건 문제가 있다며 전액 삭감했다.

그러나 예산 삭감에 앞서 시의회를 찾은 택시업계 관계자에게 모 시의원이 예산 삭감을 공언하며 앞으로 회비로 운영하고 (콜센터)임원진도 교체하라는 고압적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택시업계 전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 택시업계는 민간단체 임원진 교체 운운은 시의원의 월권이라며 주민소환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처럼 택시업계의 반발이 거세지자 시의회는 뒤늦게 추경 예산 심의를 통해 삭감된 예산을 부활시켜주겠다고 밝히며 달래기에 나섰다.

택시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의회가 시 예산을 심의하면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할 수는 있지만, 민간단체의 임원 교체를 거론한 것은 잘못이다"며 "또한 회비로 운영하라는 이야기는 시가 보조해 무료이던 콜비를 다시 받으라는 이야기냐"고 반문했다.

시 또한 시의회가 지난 2013년 개인과 법인 등 두 개로 나누어진 콜택시를 통합해 추진하라고 지적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편성한 것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