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산업 육성 여건 등 객관적 평가 필요
소모적인 지역갈등 자제…냉철한 대응해야

항공정비(MRO)산업 유치를 둘러싸고 충북과 경남간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입지 선정 과정에서 정치논리가 개입될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유치 과정에서 소모적인 지역 갈등을 촉발하는 정치적 발언이나 자의적 해석 등을 앞세워 과열 경쟁을 부추기고 있는 만큼 이를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들어 MRO단지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충북도와 경남도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지역간 갈등 구도로 비화되고 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중 MRO산업 육성 방안 등을 담은 '항공정비 사업 활성화 추진 용역'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MRO 선도 기업으로 점찍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지속적인 교감을 통해 청주공항 인근에 MRO단지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해 왔다.

이를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가 MRO단지 조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착수 준비에 돌입했다.

이와 달리 경남도는 KAI가 경남 사천을 중심으로 MRO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23일 KAI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선제 공격에 나섰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에선 KAI가 충북보다는 경남을 선택, 사실상 충북에 MRO단지 유치가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회의적인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이같은 사태 변화에 대해 충북지역의 MRO산업 육성 계획에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MRO관련 사업이라고 해도 분야가 다른 데다, 그동안 진행돼 온 정부의 관련 산업 육성 시책 향배와 KAI의 내부적 움직임 등을 모두 종합할 때 충북지역 MRO산업 육성 계획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오히려 경남도에서 입지 비교 등 객관적 평가보다는 도세를 앞세운 정치논리를 통해 불필요한 지역갈등을 야기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충북도는 그동안 소모적인 지역 갈등과 정부 정책에 대한 정치논리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경쟁관계인 경남도에 대한 대응을 자제해 온 이유도 이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유치 경쟁 과정에서 정치적 대결보다는 국가경쟁력 제고 차원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 MRO산업 최적지를 선택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 방침도 항공정비 사업 활성화 계획 확정 과정에서 입지 선정엔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만큼,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한 입지적 우수성과 지원 계획 등에 대한 객관적 경쟁 우위를 점하는 데 치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는 KAI만 쳐다보고 있기보다는 다른 기업과 사업추진을 하는 등 대안 마련도 요구된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