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진제스님 등 종교계 신년 법어·메시지

각 종교 지도자들은 새해를 앞두고 신년 법어와 신년 메시지를 통해 화합하는 희망찬 한 해를 기원했다.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신년 법어에서 인성도야를 강조하면서 “만유가 나와 더불어 한몸임을 깨닫게 되어 모든 시비와 갈등, 욕심들이 사라지고 영원한 자유와 행복, 사랑과 평화를 누리자”라고 말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공론의 장을 열어 놓고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점을 함께 찾아가는 원융회통(圓融會通)’을 이야기하며 이러한 마음으로 “새 아침을 함께 열어가자”라고 강조했다.

천주교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새해도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말씀과 행동을 따라서 우리 주변의 고통 받고 소외된 사람들을 찾아주고, 또 그들을 위해서 따뜻하게 위로하고 기도해 주며 그들과 함께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소망했다.’

김영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는 신년사에서 “지금 이 순간 가장 낮은 곳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 이들에게 희망의 빛이 비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원불교 경산 종법사는 “새해는 원불교 창립 100년을 맞이하는 해”라며 “각자의 자리에서 과거를 거울삼아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 현재에 충실하여 오늘을 알차게 가꾸며 미래를 철저하게 준비하는 100년이 되기를 기도한다”고 말했다.’ 대한불교 진각종 총인(總印) 성초 정사는 법어를 통해 “법계의 중생들이 소담한 희망을 품고서 평화롭고 안락하게 또 한해를 살아가도록 마음이 맑은 사람들의 원력을 담아 지극한 마음으로 서원합니다”라고 말했다.

한양원 사단법인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은 “홍익인간(弘益人間) 이화세계(理化世界)의 평화민족답게 사명을 다해 반드시 우리 힘으로 통일을 이루고 평화를 건설해 세계의 중심 민족, 중심국가로 가는데 매진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