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분야 등 4개 분야 27개 제도 시책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시가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관계법령 개정 및 제도 개선 등을 통해 내년부터 달라지는 보건복지·세정·농업·환경분야 27개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다.

먼저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도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모든 음식점을 금연구역으로 확대 시행하고 최저생계비 기준으로 일괄 적용되던 기초생활급여가 소득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맞춤형 급여체계로 개편된다.

이외에도 발달장애인 가족 휴식지원사업과 여성장애인 평생교육사업 등이 새롭게 추진된다.

또한 시 자체적으로 저소득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중 65세 이상 노인에게 목욕권을 지급하는 사업이 처음으로 도입, 시행된다.

세정분야에서는 물가상승률 및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물가수준을 반영해 주민세가 현실화된다.

농업분야는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시비로 추진해오던 벼재배 농업인 소득지원금 사업의 지원단가가 인상되고 멀칭비닐 구입지원 사업 지원대상이 확대된다.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지원과 친환경 벼 재배농가 생산장려금 제도를 새로 도입되는 등 8개 시책이 추진된다.

환경분야에서는 맑은 물 공급과 시설개선 투자 등을 위해 상수도 요금이 7.9% 인상되며 현행 수시 배출하던 재활용품에 대해 동지역 재활용품에 대한 요일제 배출이 추진된다.

시 관계자는 “내년도에도 민생안정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시민생활 개선 및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시정 운영을 통해 시민행복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