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가 내년부터 본격화될 선거구 개편 논의를 위해 민간 전문가들과 처음 만났다.

대전시와 대전발전연구원은 30일 시청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유재일 대전발전연구원장과 대학교수 7명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선거구 증설을 위해 여러 방안을 제안하며 '여론조성·시민합의'를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았다.

이는 시민 의식조사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선거구 증설에 대한 설문 결과 응답자(1000명)의 56.4%가 선거구 확대 필요성이 없다고 답했다.

이는 일반인들이 대전의 인구 증가에도 의석수가 그대로여서 불이익을 받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욱 배재대 교수는 "선거구 증설을 위한 단기 전략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론 조성 및 확산"이라며 "많은 시민이 모르고 있으니 이를 알리고 힘을 결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연정 배재대 교수는 "선거구 증설과 관련해 각 정당의 전략에 따라 충청권이 수도권에 우선순위가 밀릴 가능성 있다"며 "선제로 대응하려면 대중·시민 중심의 정치참여 운동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세종시 수정안 반대운동을 넘어서 충청권의 과소대표성을 복원하기 위한 시민의 관심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왔다.

유재일 대전발전연구원장은 "유성구 증설은 필히 될 것으로 보고, 최소목표가 아닌 최대 목표를 설정해야 된다"며 "인구 증가에 따른 분구가 유력한 유성구는 당연하고, 논란이 있겠지만 다른 자치구의 행정구역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행정경계 조정은 매우 중요한 정책적 무기다. 주민편의가 침해되지 않는 선에서 5개 구청장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오늘 핵심은 시민의 정치적 관심과 선거구 증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며 대전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노력하고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