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오는 3월 KTX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KTX 공주역과 계룡시를 연결하는 도로 조성하는 등 공주역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우선 KTX가 개통되기 전 공주시청과 논산시청, 부여군청, 계룡시청, 청양군청, 논산훈련소 등에서 공주역까지 20분∼1시간 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주역 주변 시·군 관리 도로를 정비한다.

또 도로 곳곳에 공주역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고, 각 시내·시외버스는 공주역을 경유할 수 있도록 운행노선을 조정한다.

개통 후에는 공주와 논산, 부여지역 KTX 이용 수요를 분석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코레일 등과 협력해 백제문화권 관광객과 논산훈련소 면회객을 위한 연계 관광 프로그램 및 KTX 이용요금 할인 제도를 마련한다.

도는 공주·논산·계룡·부여·청양 등 5개 시·군을 공주역세권으로 묶어 교통·역사·문화·교육·주거·산업 등 융복합발전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한다.

공주역과 논산시 상월면 국도23호, 공주시 탄천면 국도40호를 연결하는 도로와 공주역∼계룡시 연결도로를 개설하는 방안을 각각 추진한다.

8.5㎞인 국도23호∼공주역∼국도40호는 4차로로 개설할 경우 1500억원의 사업비가, 공주역∼계룡시 연결도로는 10㎞(4차로)에 2230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달 말 지역 국회의원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역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합동토론회를 개최하고, 다음 달에는 시설공단과 협력해 공주역에서 광주까지 시승식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