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국민뜻 반영해야" vs "중간에 룰 바꾸나"

(동양일보) "당협위원장 선출에 무슨 여론조사냐."(이인제 최고위원)

"미리 알려줬어야 했는데 소통에 문제 있다."(서청원 최고위원)

5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공석인 당협위원장 선출 방식을 놓고 이렇게 문제 제기가 잇따랐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에 김무성 대표는 "당 대표가 되면서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당협위원장 역시 국민이 원하는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원래 조직강화특위가 현장실사, 면접 등을 통해 조직위원장을 선출하려 했으나 김 대표가 지난 12월 30일 최종 선정을 앞두고 여론조사를 반영하겠다고 밝히면서 발표를 전격 보류했다.

그러자 후보는 물론 이들을 뒤에서 지지하는 세력 간에도 물밑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경기 수원갑에 신청한 박종희 전 의원은 서 최고위원의 비서실장 격으로 활동했으며, 서울 중구에 신청한 문정림 의원은 자유선진당과 새누리당 합당 과정에서 이 최고위원과 함께 입당해 가까운 것으로 전해졌다.

한 후보는 "처음부터 여론조사를 넣겠다고 했어야지 중간에 규칙을 바꾸는 게 어디 있느냐"면서 "그래서 어떤 이유를 붙여도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높일 경우 당 기여도나 정치적 소외 계층 배려 등은 무시되고 인지도가 높은 후보만 선택받게 되는 근본적 문제점도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는 여론조사 반영을 강행할 방침을 세웠지만,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여론조사의 대상과 반영 비율 등을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천지차이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조직강화특위는 오는 12일 전체회의를 열어 조사 방식을 논의키로 했지만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위 소속인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것은 당이 개입하지 않고 국민의 뜻에 맡긴다는 것이지만 정치 신인이나 여성을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리가 있다"면서 "마지막 결정을 해야 하지만 정답이 없어 고민"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