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기사에 대해 재갈 물려

진천/한종수 기자 = 진천군의회(의장 신창섭)가 최근 의회 관련, 비판 기사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담당 공무원에게 협박성 발언을 서슴치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군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군이 올린 2015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조정하면서 모두 8억6563만원의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

당시 의회는 생거진천수박통합브랜드개발비 3000만원, 초평붕어마을 붕어찜축제 500만원, 오지도서 공영버스 구입지원비 4억3600만원 등 대부분 주민생활과 밀접한 예산을 삭감해 불만을 샀다.

이 과정에서 일부 농업단체 관계자들은 의회를 항의 방문해 예산 삭감 경위에 대해 따지는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언론은 이 사안에 대해 단체 입장과 집행부 의견을 가감 없이 보도했지만 의회는 이 같은 언론보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실제로 2일에는 홍보담당 공무원을 호출해 "기사(군 의회 관련)를 쓰던 말 던 알아서 하라. 전혀 신경 쓰지 않겠지만 단 차후 홍보 관련 예산은 올리는 대로 전액 삭감하겠다"며 으름장까지 논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군청 안팎에서는 “주민들의 알 권리를 보도하는 언론에 홍보 예산이라는 밥그릇에 재갈을 채워 언론을 길들이겠다는 뜻 아니냐”면서 의회에 비판을 가했다.

주민들도 "자신들의 의정비는 슬그머니 인상하고 정작 군정 전반을 홍보할 예산은 삭감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더니 이젠 편성하지도 않은 추경예산까지 운운하면서 언론을 협박하고 있다"며 "국회에서도 일어나지 않을 일은 대단한(?)한 군의원들이 하고 있다"고 비아냥거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