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북한의 진정성과 실천의지를 전제로 이벤트성이 아닌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남북대화를 진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북한이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진정성과 실천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남측이 제안한 남북 당국간 회담에 우선 응할 것을 요청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놓는 `깜짝 발표'를 한 데 대해 차분하고 신중한 기조로 남북대화 흐름을 이끌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공은 북한 쪽으로 넘어가게 됐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이런 주문은 미국이 새해 벽두 대북 추가제재를 발표하는 등 압박을 강화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북한의 진정성을 가늠하려는 촉구성 제의로 읽혀진다.

박 대통령은 우선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인데 분단의 아픔을 극복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기초작업을 잘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북한이 신년사에서 남북간 대화와 교류에 진전된 뜻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광복 70주년이자 집권 3년차를 맞는 올해가 남북대화 및 통일논의를 진전시킬 수 있는 적기이고, 역사적 당위성을 가진 시대적 과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의 신년사에 화답하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과거 남북관계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말했다. 남북관계가 신뢰와 진정성의 위기로 인해 답보상태를 면치못했음을 지적한 것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이날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단순히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상호 신뢰축적에 기반을 둔 실질적인 논의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발신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우선 "북한은 조속히 남북간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와서 우리와 한반도의 평화정착, 또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실질적으로 협의해주기 바란다"며 남측 통일준비위원회가 제안한 1월중 남북당국간 회담에 응할 것을 촉구한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다.

즉 한국 측이 제안한 제2차 고위급 접촉 또는 통일준비위 차원의 대화에 대해 북한이 응하는 것을 시작으로 남북대화의 본격적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신년인사회에서 "북한이 당국자 회담을 통해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없이 그냥 결실만 얻으려하는 것처럼 보인다. 당국자 회담으로 서로 깊이있게 대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 등 남북대화 의제를 포괄적이고 넓은 범위로 제시했다.

핵과 미사일 등 남북간 긴장을 유발하고 평화정착을 방해하는 요소들과 이산가족 상봉이나 금강산관광사업,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사업 등에 구체적 사업을 놓고 대화를 나누자는 것으로 이러한 대화를 통해 대북봉쇄조치인 5·24조치의 해제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제안으로 풀이된다.

또 김정은 제1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지적한 한미군사합동훈련 문제 역시 대화의 테이블에 오를 수 있을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