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의원 A씨는 ‘가짜가스 적발’ 보도와 관련, 한사코 본인은 충전소 운영권자가 아니라고 항변했다.
취재 당시 그는 아버지가 대표고, 자신이 운영한다고 했었다.<본보 6일자 3면>
그러나 보도 이후 자금관리만 하지 운영은 하지 않는다고 했다. 백번 양보해도 자본주의에서 돈 관리가 운영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A씨가 충전소의 실질적인 운영권자라는 것은 지역에서는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
영동에서 ‘A씨=충전소’는 이미 오래전부터 성립한 등식이다.
기사에 이름 한 번 거명하지 않았는데 ‘명예훼손’ 운운하며 으름장을 놓는 것만 봐도 본인이 사실상 운영권자 임을 자인한 꼴이다.
기자는 ‘사실(fact)’에 기초해 기사를 쓴다.
이번 기사는 본인이 직접 기자의 이메일로 보내온 해명자료를 100% 반영해 작성됐다.
‘있는 그대로’ 객관적 사실만을 적시했다. 하지만 그는 악의적으로 충전소를 부도덕한 회사로 몰았다며 억지 논리를 폈다.
석유관리원이 수시 또는 불시에 품질검사를 하는 것은 그 만큼 판매업소의 품질 위반 사례가 잦기 때문일 것이다.
고의든 실수든 그의 충전소가 품질 위반 가스를 판매해 영동군에 1344만원의 과징금을 낸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를 입은 군민에게 사과하는 게 순서고, 공인의 자세다.
군민의 피해는 안중에도 없고 자신들이 입을 타격에만 관심을 쏟는 것은 소인배의 짓이다.
이번 사안은 지난해 발생했지만, 밖으로 공식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았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군의원 봐주기 아니냐’라는 시선도 있었다.
기사 보도 이후 해당 충전소에 대한 증언과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기자는 공익과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묵묵히 소임을 다할 뿐이다.
A씨의 충전소는 영동서 30년간 영업을 했다고 한다. 지금의 충전소가 있기까지 영동군민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을 것이다.
그들에게 보답하는 차원에서라도 사사로운 이익보다 군민을 먼저 살피는 회사가 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