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책임공방 치중…정쟁 비화 조짐

“여야 모두 책임있는 만큼 지금은 협력할 때”

청주공항 항공정비(MRO)단지 유치를 위한 도민 역량 결집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은 책임공방에 치중, ‘적전분열’ 양상을 띠고 있다. ▶관련기사 5면

더욱이 단체장이나 지방의원, 국회의원 등은 소속 정당의 당리당략과 정치논리를 앞세워 갈등을 부추기는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대승적 협력 구도를 이완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은 7일 청주공항 MRO단지 조성 난항과 관련, “충북도와 충북도경제자유구역청의 열정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이시종 충북지사를 겨냥했다.

정 의원은 민선 4기 충북지사 재임 당시 MRO유치에 공을 들였던 당사자로서, 충북지사가 교체된 민선 5기 이후 충북도가 MRO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게을리하는 바람에 난관을 자초했다는 지적으로 해석된다.

정 의원의 입장으로선 지사 재임 당시 최역점 사업으로 추진했던 MRO유치가 무산될 위기감이 형성되면서 이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이에 따른 정치적 파장은 자칫 지역 협력구도에 균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 대목이다.

이에 앞서 충북도의회도 내부 갈등 양상을 띠면서 MRO유치를 위한 협력에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달 30일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고 ‘MRO산업클러스터를 청주에 조성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하려 했으나,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 자리에서 일부 의원들은 “집행부의 협조 요청도 없었는데 굳이 나설 필요가 있느냐”, “건의문 채택보다는 책임 추궁이 선행돼야 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도의회 명의의 건의문 채택에 반대했다.

이는 정부의 MRO사업 활성화 용역 결과 발표가 눈 앞으로 다가온 만큼 책임공방보다는 역량 결집을 통한 MRO유치가 우선돼야 한다는 시기적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행태다.

이와 달리 MRO단지 유치를 위한 이승훈 청주시장의 행보가 주목을 받는 이유도 이같은 맥락이다.

이 시장은 새누리당 소속임에도 새정치연합 소속인 이 지사를 직접 찾아가 MRO유치를 위한 대승적 협력을 건의하는가 하면, 도의회와 시의회에도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하는 등 정치논리를 초월한 협력 강화에 노력해왔다.

이와 관련, MRO단지 유치 난항에 대한 과거사적 책임론에선 새누리당이나 새정치민주연합 모두 자유롭지 못하다.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민주당 소속이던 나기정 청주시장 재임 당시 청주공항의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청주항공엑스포 개최, 항공관련 업체 유치 등을 역점 추진했으나,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의 한대수 청주시장으로 교체되면서 이같은 역점사업은 대부분 백지화됐다.

청주가 포기한 항공엑스포는 MRO단지 유치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경남 사천이 이어받아 사천항공우주엑스포로 활성화되면서 항공관련 기업 유치와 항공산업단지 조성 등 관련산업 육성 인프라 확충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결과적으로 ‘영양가 없다’고 청주가 버린 항공산업을 사천이 재활용, ‘100년 먹을거리’ 창출 수단으로 부활시킨 셈이다.

따라서 MRO단지 유치 난항에 따른 책임공방은 뒤로 미뤄두고, 자치단체와 정치권, 시민사회가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난관을 타개해 나가는 대승적 노력이 절실하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