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명박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권 전반에 대해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실시키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여야는 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뒤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로 범위를 한정하지 않는 내용의 자원외교 국정조사 계획서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6일부터 예비조사에 들어가는 것을 시작으로 기관보고, 현장검증, 청문회 순으로 국정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부실 논란 때문에 국정조사 얘기가 나왔지만 범위는 특정 정부에 국한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야당은 국조의 초점을 이명박 정부에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이 반대한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자원외교 국조에 들어가지만 증인 채택을 놓고 입장차가 커 그 길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전 대통령 등 5명의 증인 채택을 못 박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은 기관보고 이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불씨를 잠시 덮어두기는 했지만 여야가 서로 정략만 앞세우다가 절충점을 찾지 못해 국조도 부실해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최근 드러난 에너지 공기업의 해외 자원개발 비리와 부실은 기가 막힐 정도다.
감사원이 지난 2일 공개한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광물자원공사 등의 감사 결과 보고서를 보면 이들 공기업의 잘못된 투자로 국고에 엄청난 손실이 난 것이 그대로 드러난다.
석유공사는 2009년 하베스트를 인수하면서 애초 계획하지 않았던 정유부문 계열사인 NARL까지 인수했다. 하베스트사가 계약 체결 직전에 조건을 바꿔 NARL까지 인수하라고 요구하자 석유공사는 제대로 검토도 하지 않은 채 당시 강영원 사장의 지시로 급하게 인수에 나섰다.
이로 인해 석유공사는 시장 가치보다 비싸게 하베스트를 인수해 3133억원의 '바가지'를 썼다는 것이다.
결국 계약 이후 부실이 지속돼 석유공사는 지난해 8월 NARL을 불과 350만달러 상당에 매각해 전체 1조3371억원 상당의 손실을 봤다.
감사원은 강 전 사장을 특가법상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산업통상자원부를 상대로는 강 전 사장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등 민사상 책임을 묻도록 했다.
감사원은 이 밖에도 석유공사의 카자흐스탄 석유기업 숨베사 인수, 광물자원공사의 마다가스카르 니켈광산 투자 등도 잘못된 투자 사례로 꼽았다. 
해외 자원개발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사업이다.
투자 성공률이 낮아 위험도가 높고 성과가 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등 말 그대로 어려운 사업이 자원개발이다.
천문학적인 돈이 투입되는 만큼 정확한 자료 조사와 평가를 거쳐 신중하게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앞으로도 자원개발에 나서야 하는 한 이제 중요한 것은 이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여야는 이번 국정조사에서 무엇이 어디서 어떻게 잘못됐는지를 철저히 밝혀내야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