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비무장지대(DMZ) 안에 있는 유일한 민간인 거주지역인 대성동마을에 서 30여 년 만에 주거환경개선 사업이 추진된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9일 대성동마을을 방문해 주민 숙원인 노후주택 보수사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성동마을은 정전협정에 따라 남과 북이 DMZ 안에 민간인 거주지를 하나씩 두기로 합의하면서 북쪽의 기정동마을과 함께 생겼다.

1970∼1980년대 정부의 주택개량사업 이후 다시 장시간이 흘러 주택이 낡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대성동 주택은 정부가 지었기 때문에 주민에게 소유권이 없는데다, 수리에 비용도 많이 들어 지난 10년간 마을은 정부에 주거환경을 개선해달라고 계속 요청했다.

정부는 이들의 주택 보수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 끝에 민간단체와 협력해 대성동 마을 주택을 정비키로 최근 가닥을 잡았다.

정종섭 장관은 이날 대성동마을을 찾아 주택과 주요 시설을 점검한 뒤 한국해비타트 등 민간단체 및 관련 지자체가 힘을 모아 마을 정비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정비사업 예상비용 20억원은 정부·지자체 지원금과 주민 부담을 기본으로, 한국해비타트를 통한 국민 후원금을 더해 마련할 계획이다.

행자부는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보수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사업진행과정을 공개할 방침이다.

김동구 대성동마을 이장은 "정종섭 장관의 방문으로 지난 10년간 제기한 숙원이 해결될 길이 열려 기쁘다"면서 "열악한 주거환경을 견디지 못해 이곳을 떠나려는 주민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달라질 것 같다"고 말했다.

행자부는 이날 장관의 DMZ 방문을 계기로 DMZ와 접경지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DMZ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작년 말 개설한 영어 웹사이트에 이어 9월에는 중국어 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 DMZ·접경지역에 대해 체계적인 자원발굴과 연구가 이뤄지도록 'DMZ 포럼'을 개최하고, DMZ 내 사라진 마을을 문학적으로 복원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