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쇄신책 제시' 주목…'필요성 공감' 언급에 그칠수도

대화 통한 남북관계 개선의지 밝힐 듯…대북 파격제안도 관심

형식은 작년과 유사…'소통강화' 차원 회견장 배치 변화 검토

 

(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는 12일 신년 기자회견이 주목받고 있다.

집권 2년차인 지난해 초에 이어 두 번째 회견의 최대 관전포인트는 박 대통령이 최근 불거진 국정난맥상과 관련해 쏟아지는 '인적쇄신' 요구에 어떤 답을 내놓느냐다.

지난해말 정국을 뒤흔든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문건파동 이후 여권에서조차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분출한 데다 지난 9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 사태'가 터지면서 쇄신 요구는 더욱 거세졌다.

●인적쇄신 = 최근까지만 해도 청와대 내부에서는 신년 회견에서 인적쇄신과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박 대통령이 국면전환용 인사에 부정적인데다 검찰 수사에서 '측근 3인방' 등을 둘러싼 의혹이 '사실무근'으로 판명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전 수석의 예기치 않은 항명파문을 계기로 박 대통령에 대한 인사 압박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그간 공직자들에게 나라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선공후사'의 자세를 강조해왔지만, 이번 파문이 공직기강의 '마지막 보루'라고 여겨지는 민정수석이 촉발하면서 공직 사회를 향한 '충격요법' 차원에서라도 인적개편의 필요성이 힘을 얻게 된 것.

여기에 지난 1일 신년 시무식에서 기강확립을 강조하며 재신임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기춘 비서실장도 부하직원의 '기강 문란'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고, 조직장악력 약화가 우려되면서 거취가 불투명해졌다.

인적쇄신론에 대해 부정적이던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바뀌는 모양새다. 회견 준비의 주무부서인 홍보수석실은 주말인 전날에도 비서관 이상 참모가 모두 출근해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고심했다.

회견의 전반적인 시나리오를 조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인적쇄신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예상질문과 답변을 준비해 독회를 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이번 회견에서 내각뿐만 아니라 청와대 비서진에 대한 획기적이고 대대적인 개편 방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우세해졌다.

반면 박 대통령이 당장 구체적인 인적개편안을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정치권에서 거론된 국무총리를 포함한 중폭의 개각이나 청와대 비서실의 대대적 개편 등을 단행하기에는 적임자 물색 등 여러 측면에서 준비가 덜됐다는 것이다.

이 경우 박 대통령은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사과 혹은 유감 표명과 함께 인적쇄신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여론을 귀담아 듣고 있으므로 지켜봐달라는 원론적인 수준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남북관계·경제활성화 = 올해가 광복 70주년 및 분단 70년을 맞는 해여서 박 대통령의 대북 구상이 주목된다.

지난해 말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남북 당국간 회담의 이달 개최를 제안한데 이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놓은 만큼 박 대통령의 입장이 주목된다.

다만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직접 거론하기 보다는 장관급 회담이나 고위급 접촉 재개 등 실질적인 대화 채널 유지를 통한 단계적 접근이 바람직하다는 메시지를 던지면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거듭 촉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이산가족 상봉 및 전면적인 생사 확인, 서신왕래나 수시 상봉행사, DMZ(비무장지대) 세계생태평화공원 등 교류·협력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남북관계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북한이 줄곧 요구해온 5·24 조치 해제나 금강산 관광 재개 등과 관련한 '파격 제안'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경제 활성화 부분도 신년구상 연설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올해가 경제 재도약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며, 이를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향후 30년의 경제 기반을 쌓기 위해 노동시장·공무원연금·금융부문·공공기관 등 4대 분야에서의 구조개혁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누차 강조해왔다.

박 대통령은 회견에서도 경제활성화와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국회와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최근 정·재계에서 부상한 경제인 가석방론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주목된다.

●회견 형식 = 신년 회견의 진행 방식은 작년과 거의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오는 12일 오전 10시가 되면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각료들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보좌진이 대기하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입장해 연단에서 새해 국정운영 구상과 비전을 담은 15분 가량의 연설을 하게 된다.

박 대통령은 이어 각종 현안에 대한 내·외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다. 올해는 지난해 10명 정도였던 질문 기자 수를 15명 가량으로 늘렸다.

청와대는 또한 '소통 강화' 차원에서 지난해보다 많은 수의 기자를 회견장에 앉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회견은 연설에 질의응답까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가량 진행되고 전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지난해처럼 회견을 마치고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업무공간인 기자실을 둘러보며 담소를 나눌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