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인도네시아에 200만달러 규모 기술 수출

국토교통부가 한국의 시설물 안전관리 제도와 기술을 인도네시아에 수출하는 ‘인도네시아 국가시설물 안전진단 역량강화사업’을 이달부터 시작한다.

내년 말까지 총 사업비 200만달러 규모로 시행하는 이 사업은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을 통해 진행한다.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20년만에 한국의 교량 안전관리 기술이 해외에 수출할 정도의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얘기다.

이번 사업은 교량, 도로, 터널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마스터플랜 수립 △연수생 초청교육·워크숍 개최 △안전진단 기자재 지원 △피사빌릴라교(사장교) 시범 안전진단 실시 등으로 짜였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이 인도네시아 정부의 강력한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011년 동부 칼리만탄 주에서 교량 붕괴 사고로 4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되면서 시설물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이후 2012년 남부 술라웨시 주에서 다리가 무너져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작년에는 현수교 붕괴로 수십명이 실종되는 등 시설물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2년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 한국의 우수한 교량 안전관리 제도와 기술을 전수해달라고 요청했고 KOICA는 타당성 조사를 벌여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하나로 이 사업을 추진했다.

우리나라는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사고 이후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만들고 3차례에 걸쳐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해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특별법 제정 이후 20년간 국내에서 대형 시설물의 구조적 붕괴 사고가 없었다”면서 “해외에서도 우리의 시설물 안전관리체계의 우수성을 인정해 벤치마킹하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시설안전공단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다른 개발도상국으로 우리의 시설물 안전관리 제도와 기술을 전파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로 인해 국내 업체들의 해외 진출도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