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집행 불투명·전문성 부족 등 문제 속출

이사장직 독식도… 일각선 “영동군이 주최해야”

(영동=동양일보 김국기 기자)㈔난계기념사업회가 영동의 대표 축제인 난계국악축제를 계속 맡아 치러야 하는 지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문제는 기념사업회의 폐쇄성과 예산 집행의 불투명, 전문성 부족 등이다.

이 단체의 이사장직은 지난 47년간 특정 사회단체의 전유물이 돼 왔다. 선·후배끼리 서로 주고 받아온 것이다.

임기는 2년인데 이사장직을 두고 선·후배, 친구간 보이지 않는 경쟁이 치열하다. 이달 말 새 이사장 선출을 앞두고 있다.

이사장은 영동군의 위임을 받아 축제 4일간 8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하는 막강한 권력을 휘두른다.

이렇다보니 업자선정 과정 등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로 전임 이사장이 사법기관의 조사를 받기도 했다.

예산 집행과 정산도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져 사용내역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심지어 수 천 만원이 펑크나 자체 적립금으로 메꾼 적도 있다.

축제의 전문성 부족도 해묵은 과제다.

이 단체는 이사장과 사무국장, 몇몇 임원으로 구성됐는데, 단 나흘간의 축제를 위해 1년간 무엇을 준비하는 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으로 치면 지천명에 가까운 나이지만 그 흔한 인터넷 홈페이지 하나 구축돼 있지 않다.

축제 내용도 매년 ‘그 나물에 그 밥’이다. 전문가 영입 움직임도 찾아 볼 수 없었다.

축제기간 이사장이 낯을 내는 일 외에는 언뜻 떠오르는 게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아예 축제를 영동군이 직접 맡아 치러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난계국악축제 연구개발용역과 수년간 축제 평가를 맡았던 배재대학교 정강환 교수조차도 당시 ‘난계국악축제는 민(民) 주도가 아닌 관(關) 주도 축제로 봐야 한다’고 단정했었다.

1960년대 후반 이 단체의 선배들이 기념사업회를 꾸려 운영할 때만해도 의미는 있었다.

당시 이들은 관의 도움 없이 직접 발로 뛰며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달해 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냈다.

이제는 난계기념사업회의 ‘존재와 역할’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기념사업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숭모제, 악학대상, 국악경연대회 등 난계 선생을 기리는 본연의 역할로 돌아가야 한다.

필요하다면 공청회를 열어 군민의 의견을 묻는 절차도 거쳐야 할 것이다.

기념사업회가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변하지 않는 한 최우수축제는 커녕 또다시 우수축제조차 탈락하는 수모를 겪어야 할 것이다.

군민 A씨는 “그동안 난계국악축제는 사실상 영동군과 공무원이 치러왔다고 보는 게 맞다”면서 “군에서는 이런 내용들을 적극 검토해 난계국악축제가 한 단계 성숙하는 축제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군민 B씨는 “특정단체의 일부 사회단체장 독식은 잘못”이라며 “‘자신들이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문호를 개방해 군민을 아우르는 단체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