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파문 등에 연관된 전·현직 측근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김기춘, 정말 사심없는 분" = 박 대통령은 우선 청와대 문건유출 사태와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성 사퇴' 파문을 거치며 책임론이 불거졌던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해 "정말 드물게 보는 사심이 없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병상에 있는 김 실장의 아들 등 개인사까지 언급하면서 "가정에서도 참 어려운 일이 있지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주셨다"고 말했고, "제가 요청하니 '마지막 봉사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와대에 오셨다"고 소개하는 등 고령의 비서실장을 예우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묵묵히 고생" =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관 3인방에 대해선 "묵묵히 고생하며 자기 맡은 일을 열심히 해 그런 비리가 없을 것이라고 믿었다. 이번에 대대적으로 뒤집는 바람에 `(비리가) 진짜 없구나'라는 것을 저도 확인했다"며 무한신뢰를 보였다.

이는 1998년 정치입문 이래 자신을 18년째 보좌한 비서관 3인방에 대해 검찰수사 결과, 비리연루 사실이 없음을 확인하고 신뢰를 더욱 굳혔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윤회, 실세는 커녕…" = 박 대통령은 문건에서 비선실세로 지목됐던 정씨에 대해선 "실세는커녕 국정 근처에 가까이 온 적이 없다.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며 "벌써 수년 전에 저를 돕던 일을 그만두고 제 곁을 떠났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정씨와 관련돼 회자됐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논란에 대해 "체육계 비리가 쌓여 자살하는 일이 벌어져 바로 잡으라고 지시했는데 보고도 안올라오고 진행도 전혀 안됐다"고 말해 당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체육계 비리 척결에 소극적이었다는 점을 비판했다는 해석도 제기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