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5시간 대치 끝에 특공대 투입해 범인 검거

(동양일보) 별거 중이던 아내를 불러달라며 의붓딸 등을 인질로 잡고 5시간여 동안 경찰과 대치해 온 40대가 흉기를 휘둘러 아내의 전남편과 의붓딸 등 2명이 사망했다.

경찰은 인질범과 대치 끝에 집안으로 강제 진입했지만, 결과적으로 인명피해를 막지 못해 작전 실패의 책임을 면치 못하게 됐다.

●사건발생=13일 오전 9시 36분께 경찰 112상황실로 "재혼한 남편이 '전남편(49) 사이에서 낳은 두 딸을 인질로 잡고 있다'고 협박 전화를 걸어왔다"는 A(44)씨의 신고가 접수됐다.

안산시 상록구 A씨 전남편 B씨의 다세대주택으로 출동한 경찰은 A씨의 두 딸 등을 흉기로 위협하는 김모(47)씨와 대치한 채 협상에 들어갔다.

A씨는 현장에 와서 김씨와 전화통화를 통해 인질극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지만 김씨는 흥분한 상태로 욕설과 고성을 계속 퍼부어댔다.

오후들어 김씨는 A씨와의 통화에서 'B씨와 딸을 흉기로 찔렀다'고 주장했고, 대기하고 있던 경찰특공대는 협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출입문과 창문 등을 통해 집안으로 강제 진입했다.

김씨는 바로 검거됐지만, 집 안에는 흉기에 찔려 숨진 B씨와 피를 흘리고 쓰러진 막내딸(16)이 발견됐다.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진 막내딸은 결국 숨졌다.

나머지 딸 1명과 B씨의 지인으로 추정되는 40대 여성 등 2명은 무사한 상태이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아무런 진술을 하지 못하는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A씨도 충격이 심해 원스톱지원센터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고, 생존자 2명도 실어증에 걸린 것처럼 아무런 말을 못하고 있다"며 "아직 사건경위나 인물들의 관계 등이 파악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씨와 A씨는 법적으로 부부 관계지만 현재는 별거 중인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김씨를 안산상록서로 옮겨 정확한 사건경위와 범행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인질극 대응 미흡 '도마 위’=통상 인질극 사건에서 인질의 생사를 결정짓는 것은 경찰의 '대응'이다.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따라 단순 인질극으로 마무리될 수도 있지만 이번과 같이 살인사건과 같은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경찰의 대응은 낙제점이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은 사건 신고를 접수하고 곧바로 현장에 출동해 김씨와 대치했다.

무려 5시간여 동안 대치하면서 인질극을 중단할 것을 설득했지만 정작 김씨와 A씨, B씨간 정확한 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했다.

A씨가 누구와 언제까지 혼인했다가 이혼했고, 또 언제부터 언제까지 누구와 혼인상태를 유지하며 동거했는지, 최근에는 어디서 거주했는지 등은 파악하지 못했다.

다만, 김씨와 A씨가 재혼한 법적 부부관계이며, B씨는 A씨의 전남편이자, 인질이었던 두 딸의 친부라는 사실만 확인했다.

사건과 관련된 인물간 관계조차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하다보니, 범행 동기, 살인사건 비화 가능성 등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해 대응하는데 미숙했다는 것이다.

또 경찰은 사건 신고 직후 인질은 의붓딸 2명이라고 파악했지만, 실제 B씨와 B씨의 지인 등 2명이 더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현장에서 발견된 B씨 시신은 숨진 지 하루정도 지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찰이 현장의 인질수나 사망현황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구나 경찰은 대치 5시간여 만인 오후 2시 30분께 'B씨와 딸을 흉기로 찔렀다'는 김씨의 말을 듣고 경찰특공대를 투입시켜 김씨를 검거했다.

좀 더 일찍 경찰특공대가 투입됐더라면, 적어도 막내딸은 살릴 수도 있지 않았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실제로 경찰특공대는 낮 12시 40분께부터 건물 옥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작전 개시 명령이 떨어진 오후 2시 30분께가 돼서야 작전에 나섰다.

경찰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 경기경찰청측은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