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차량한 소독 통제를 강화해야

(세종=동양일보 임규모 기자) 공주와 충북 충주 등에서 구제역 추가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천일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최근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은 도축장을 매개로 한 가축운반차량이 바이러스를 전파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일부 농가에서는 구제역 의심증상이 나타난 후 신고일까지 도축장에 돼지를 출하했던 만큼 해당 도축장이 바이러스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출하에 이용된 가축 운반차량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있다고 농식품부는 밝혔다.

발생농장 출하차량의 방문빈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안성·홍성·이천·청주·용인·화성·공주·여주·상주·예산·세종 등의 순이었고 이 가운데 안성·이천·청주·용인·세종 등에서는 이미 구제역이 발생했다.

오염우려가 있는 도축장에 출입했던 축산차량의 방문빈도가 높은 지역은 청주·천안·충주·진천·음성·이천·용인·익산·괴산·안성 등의 순으로 이 중 청주·천안·진천·음성·이천·용인·괴산·안성 등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상태다.

또 농협계열보다는 농장간에 차량과 사람의 왕래가 빈번한 민간 계열 농장에서 상대적으로 구제역이 빈발하고 있다는 것이 농식품부 분석이다.

농식품부는 "발생 위험도가 높은 시군에는 백신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지도·점검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역학관련 시설·농가 3734곳은 매일 예찰·소독 중"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이번달 백신 160만마리 분을 조기수입해 총 500만마리 분의 백신을 공급할 예정이며, 2월 이후에도 백신 조기 수입 등을 통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백신 효능 논란에 대해서는 "국내 발생 구제역에 대해 방어가 가능한 고역가 백신으로 품질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과태료 액수와 살처분보상금 감액비율 상향과 구제역 빈발 농가에 대한 '삼진아웃제' 도입을 비롯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발생위험도 분석모델 개발, 한국형 백신 개발, 국경검역 강화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구제역 추가 발생 가능성이 큰 지역으로 충주를 꼽으면서 충주시가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주시는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 및 통제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대소원면 장성리와 산척면 영덕리 2곳에 거점소독소를 설치, 축산농가에 출입하는 차량에 대해 소독 후 소독필증을 발급하고 있다.

또 양돈농가 입구에 구제역 통제초소 26개소에서는 축산차량의 소독기록부와 거점소독소 발행 소독필증 휴대 여부를 확인하고, 소독필증이 없는 경우 농장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특히 야간 시간대 축산차량의 무단 운행에 대비해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야간순찰조를 운영 중이다.

구제역은 지난 12월 3일 이후 13개 시군에서 50건이 발생해 4만4313마리가 살처분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