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의 지방재정자립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행정자치부 2014년 재정통합공시에 따르면 충남도의 평균 재정자립도는 30.2%로,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11위를 기록했다. 충남 16개 시·군 중 전국 평균인 44.8%를 넘는 지자체는 단 한곳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충남본청은 25.6%로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16개 시·군중에는 천안이 41.2%로 1위를 기록했지만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친다. 아산 40.3%, 당진 27.3%, 서산 20.6%, 공주 14.0%, 계룡 13.1%, 홍성 12.5%, 보령 12.1%, 논산 11.6%, 태안 13.4%, 예산 10.6%, 부여 9.2%, 청양 9%, 서천 8.7%로 매우 열악하다. 재정자립도는 지자체의 전체 재원 대비 자주적으로 충당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뜻한다. 지자체의 재정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은 자치단체장들의 무리한 선심성 사업 전개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20%에 불과한 낮은 지방세 비율, 중앙정부의 복지사업 확대에 따른 비용 책임 전가 등도 근본적인 원인중 하나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지자체 파산제를 도입할 방침이란다. 이런 상황이라면 충남 16개 시·군 중 몇 곳이나 살아남을 수 있을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중앙정부의 탓만 하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지자체 파산의 가장 큰 피해자는 시민이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지방재정문제는 주민이 지자체의 살림을 통제할 수 있는 재정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지방재정 정보를 상세히 공개하고 시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임기 중에라도 자치단체장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주민소환제도가 활성화돼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치단체장들은 진정으로 주민들 위해 일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건실한 재정구조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주민들의 표를 의식하고, 목전의 인기에 영합하기 위한 전시성, 선심성 개발 사업으로 평가받으려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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