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배후설' 예전에 인지…이준석 "정가에 돌았던 이야기"

(동양일보) 청와대 문건 파동 배후설과 관련해 당청 갈등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배후로 지목했다고 알려진 음종환 전 청와대 행정관이 책임지고 사퇴했지만 개인 거취를 넘어 이번 일로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는 친박 비서진의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 문제라는 진단이 새누리당내에서 감지되고 있다.

즉 이런 진단은 김 대표가 전날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음해'라고 언급했다시피, 김 대표 주변에서는 박 대통령과 김 대표 사이를 벌리려는 음해 세력이 꾸준히 존재해왔다는 의구심에 터잡고 있다.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캠프의 명실상부한 좌장이었던 '원박' 김 대표가 이후 박 대통령과 소원해진 과정에 김 대표가 박 대통령을 헐뜯었다는 소문이 전해졌고, 이 같은 전언이 누적되며 사이가 벌어졌다는 게 김 대표측의 입장이다.

이번 '수첩파동'으로 불거진 논란도 결국엔 이런 음해의 연장선으로 해석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 지난 6일 김상민 의원 결혼식 뒤풀이에서 이준석 비대위원으로부터 이러한 취지의 발언을 전해들은 김 대표는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격노했고, "나에 대해 말도 안되는 음해가 이뤄지고 있다"고 청와대 비서진을 직설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사석에서 "이번 사건은 나에 대한 음해가 얼마나 심한지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측근은 "이번 사건은 결국 비록 실무진이라 하더라도 친박측에서 김 대표와 유 의원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 것 아니냐"며 "그 동안 사실도 아닌 각종 첩보에 기초해 김 대표를 음해하는 황당한 거짓 보고가 청와대 내부에 올라가고 있다는 소리가 여러 번 있었는데 이번에 꼬리가 잡힌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게다가 음 전 행정관의 배후 발언이 술자리에서 우연히 나온 말이 아니라 이미 문건파동 직후 여권에 은밀하게 돌고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확인되며 이 같은 의심을 더 부채질하는 상황이다.

파문의 진원격인 이 전 비대위원은 15일 라디오에 출연해 "음 전 행정관을 특정하기보다 최근 청와대 분들과 자리가 있었는데 당을 이번 사건의 배후로 지목하는 이야기가 있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며 "그 자리에 계신 분 중 하나가 발언한 사람이 음씨냐고 반문해 제가 맞다고 확인을 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그 말을 하신 분은 어차피 정가에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돌기 때문에 정가에 도는 이야기를 한 번들은 적이 있다고 했다"고도 덧붙였다.

당시 한 참석자는 "이 전 위원이 처음부터 음 전 행정관을 특정해 언급하지 않았고, 다른 참석자가 음 전 행정관을 거명한 것도 사실"이라며 "나는 듣지 못했지만 실제 회관 주변에서 그런 식의 말을 들었다는 사람들이 있긴 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배후로 지목된 당사자인 유승민 의원도 이 같은 내용을 이미 지난해 12월초 전해들어 알고 있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유 의원의 한 측근은 "유 의원이 지인으로부터 청와대에서 자신과 김 대표를 배후로 지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으로 안다"며 "그런 상황에서 이 전 비대위원이 정치인 12명이 모인 자리에서 같은 소리를 다시 하자 황당함을 금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 전 행정관은 이 전 비대위원을 비롯해 5명이 함께했다는 문제의 연말 술자리에선 배후설 이외에도 "차기 총리는 누구를 시킬 것이고, 누구는 다음에 어느 자리로 보내겠다"는 등의 언급도 했던 것으로 전해져 추가 구설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전 비대위원도 이에 대해 "한두시간 정도 지속된 자리였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대화가 오간 게 사실"이라고 했고, 한 관계자도 "거의 국정농단 수준이라고 할 만한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다만 대선 캠프에서부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온 음 전 행정관에 대해 청와대가 재빨리 인사조치를 단행한 만큼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이례적으로 빨리 인사 조치를 한 것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수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거 아니냐"며 "결국 일개 행정관이 술자리에서 했던 말인데 김 대표를 비롯해 당에서도 더 이상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며 "이제는 여기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