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정원 한정돼 첫날 새벽에 줄서야 겨우 수강신청” 일부 전직 공무원들에겐 전화로 접수… 형평성 어긋나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속보=공주시 종합사회복지관이 최초 설립목적과는 다르게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 혈세만 축내고 있다는 여론이 일면서 시민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13·14·19일자 7

일부시민들은 “‘고구마 줄기처럼 캐도 캐도 끝이 없다’”면서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떠날 사람은 떠나는 게 맞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힘 가진 윗분은 강사채용 관련조례를 바꾸면서 까지 친구 돕기에 앞장서 나서는가 하면, 또 다른 일부의 힘 있는 전직 공무원 출신들은 운영위원과 심사위원 등에 개입하면서 각종 의혹들을 증폭시키며 갑질논란에관피아란 지적을 받고 있다.

게다가 수강생을 모집하는 접수 첫날엔 배우고자하는 열정을 지닌 시민들이 이른 새벽 5시부터 줄서서 접수신청 차례를 기다리는 반면, 힘 있는 일부 인사들은 전직 지위를 이용해 접수 시작 전 전화 등을 통해 미리 수강신청을 행하고 있다.

수강생 A (67·옥룡동)씨는 공주시청 전직 공무원출신이나 복지관측 직원들과 평소 가까운 사람들은 수강생모집 신청 접수하러 갔을 때 한번도 본적이 없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수업에는 어김없이 들어온다면서 한탄하곤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강사출신 B씨는 종합사회복지관측에서 매년 기별 수강생 모집을 하고 있다. 하지만 특정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의 경우, 해당 반의 총무가 미리 작성해 거둬둔 접수증을 모집신청 접수 첫날 이른 아침에 복지관측 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또한 서예 3(인덕·의덕·예덕반)과 문인화 2(난초·매화반)에서 수업 받고 있는 수강생들이나 인기 있는 다른 과목(건강댄스·댄스스포츠·노래교실 등)의 수강생 대부분은 약 70%가 전직 공무원 출신들로 기별 수강생 모집을 통해 같은 사람들이 매년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공교롭게도 입장이 같은 동료수강생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또 다시 뽑은 강사들에게 매년 같은 수업을 반복해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길게는 10, 짧게는 4~5년씩 매년 수업을 받음에 따라 정원이 한정돼 있는 과목의 특정상 일반시민들은 배우고 싶어도 배울 기회가 없어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대해 종합사회복지관측 관계자는 수강생 모집공고는 시청 홈페이지와 읍면동 게시판을 통해 하고 있다면서 생활요가 몸 펴기 운동 모집은 3년 전부터 추첨을 통해 하고, 나머지 과목들은 선착순으로 수강생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