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 입장 표명

충청권 공조대상 대전시와 이해관계 배제
공조 현안과 대응 현안 엄격히 구분 의지

충북도와 청주시가 KTX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논란과 관련, 충청권 자치단체간 이해관계보다는 실효성과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대의명분을 택했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그동안 같은 충청권인 대전시와 갈등 우려 등을 고려,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으나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이는 고속철도 운행 효율성과 경제적 타당성 등 객관적 측면과, 서대전역 경유가 현실화될 경우 상대적으로 오송역의 기능 축소 우려 등 충북지역 발전 구도를 함께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병옥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22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 본연의 고속 기능을 훼손할 수 있고,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은 채 통과할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고 밝혔다.

조 국장은 또 "오송역이 분기역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호남선과 경부선을 운행하는 KTX의 정차 횟수를 현재보다 대폭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북도는 이같은 입장을 국토교통부에 공문으로 보낼 계획이다.

청주시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철도공사와 국토부에 대해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에 대한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는 오송 분기역을 중심으로 한 국가철도망 X축 실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겠다는 정책 목표에도 배치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청주시는 "오송역은 경부고속철과 호남고속철의 분기역이며, 향후 북한을 통한 시베리아횡단철도와 연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철도망 체계까지 염두에 두고 운용해야 한다"며 "서대전역 경유 주장은 대의를 상실한 편협한 지역이기주의"라고 지적했다.

청주시는 이어 "호남고속철 1단계 구간 공사가 끝나면 오송에서 광주까지 55분 걸리지만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107분이나 소요돼 국가적 손실도 크다"고 강조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도 이에 앞서 20일 성명을 통해 "서대전 경유 논의나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데 이어 이날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고 대응방법을 논의키로 하는 등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추진에 대한 충북지역의 대응이 표면화되고 있다.

이러한 충북지역의 입장은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한 충청권 자치단체·지역주민간 공조는 필요하나, 정치적 논리 개입 또는 편협적 지역주의에 함몰돼 충북지역의 발전 구도에 균열이 발생하는 것은 묵인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오송역의 경우 충북도와 청주시 모두 지역발전의 핵심축으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오송역 발전 구상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현안에 대해선 강력대응하는 등 공조 현안과 대응 현안을 분명히 구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