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논란에 ‘침묵’ 일관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KTX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추진을 둘러싸고 충북지역은 물론 호남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회는 강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어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코레일이 호남고속철 운행 계획과 관련, 운행 열차의 22%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호남권 자치단체는 물론 오송역이 위치한 충북지역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청주시가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선 데 이어 청주시의회도 서대전역 경유 반대를 천명하고 나섰다.

충북지역 상공회의소와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를 비롯한 충북권·호남권의 경제·사회단체들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 저지에 힘을 모으고 있다.

충북도는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문제 등 충북 관련 현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민·관·정 협의체를 가동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작 충북도민의 대변자를 자임하는 충북도의회는 별다른 입장 표명이 없다.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는 오송역의 기능 저하 등 지역발전 구도에 치명적 타격이 우려되는 심각한 사안임에도 주민을 대변해야 할 충북도의회는 흔한 성명서 하나 내놓지 않고 있다.

충북도의회의 이러한 지역 현안 외면 행태는 이뿐만이 아니다.

경남 사천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항공정비단지 유치와 관련, 청주에어로폴리스 유치를 촉구하는 성명서 채택을 놓고 내분 끝에 성명서 채택이 무산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집행부가 협조 요청도 하지 않는 마당에 먼저 나설 필요가 있느냐는 한심스러운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충북도의회는 오히려 항공정비단지 유치 과정에서 난항을 초래한 책임을 추궁하겠다며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군기 잡기’에 혈안이다.

지역발전을 좌우할 수 있는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은 뒷전인 채 정치적 논리를 앞세운 집안 싸움에 치중하겠다는 꼴이나 다름없다.

이러한 충북도의회의 행태에 대해 도의회 안팎에선 지역주민의 대변자는커녕 지역 현안의 우선순위나 중요성 등조차도 파악하지 못하는 ‘무뇌 의회’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