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전 부서 추진 평가… 1번 적발도 중징계

 

(청양=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이 도내 청렴도 1위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고강도 청렴도 강화 대책의 칼을 빼들었다.

이는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일부 공직자들의 일탈행위나 각종 선거에 따른 잡음 등이 알려지면서 청렴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자 실추된 이미지를 개선하고 지난 2012년 차지했던 도내 청렴도 1위의 자리를 되찾자는 자정의 목소리가 높아진 데에 따른 것이다.

군은 △부패위험 공무원 선별관리 △청렴실천 결의대회 △계약업체 청렴서한문 발송 △청백-e시스템 운영 등 각종 청렴도 향상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반부패 종합대책에 대한 부서별 추진 실적을 평가해 포상과 페널티를 엄격하게 적용하고, 청렴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해 공직자와 청양군민의 의식개혁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독려하기 위해 군은 △부서장 책임 청렴 자체교육 실시 △부서 내 전 직원 청렴교육 이수 △민·관 부패방지 협력을 위한 협약 추진 △부서 직원 징계 및 문책에 따른 감점 등의 항목으로 실적을 평가키로 했다.

이에 따라 우수부서는 포상하는 한편, 부진부서는 청렴도 향상방안 보고대회를 갖게 하고 포상, 근평, 성과급 등에서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이밖에 외부 청렴도보다 낮게 평가된 내부 청렴도를 높여나가기 위해 불합리한 행정행태를 적극 개선하고, 공직 내부의 구태의연한 잘못된 관행과 악습을 과감히 청산해 나갈 방침이다.

군은 이미 지난해 조례를 개정해 음주운전자의 징계수위를 강화하고 금품수수, 성 매수, 공금횡령 등이 적발될 경우 단 1회라도 중징계 조치키로 하는 등 신상필벌을 엄정하게 적용해 나가고 있다.

이석화 군수는 “청양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청렴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청렴도 측정결과 낮게 평가된 분야에 대해서는 교육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