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도가 청렴문화 정착을 통한 청렴도 1등급 실현을 위해 ‘2015년 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등을 마련했지만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청렴문화 혁신에 대한 다짐을 쏟아내고 있으나 ‘공염불’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종합대책 추진에 나섰다. 도는 25일 ‘2015 청렴문화 확산대책’을 수립, 강력 추진을 통한 종합청렴도 상위권 달성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올해를 청렴도 상위권 탈환의 원년으로 삼아 청렴문화 확산시스템 구축과 청렴의식 조직문화 개선, 부패유발요인 제거, 도정 투명성·신뢰성 제고, 부패신고 활성화 및 공직감찰 강화 등 5개 분야 34개 실천과제를 마련했다.
그동안 감사관실 위주의 청렴시책 추진에서 벗어나 전 부서가 참여하는 청렴도 향상대책보고회를 열고, 취약부서를 매달 점검한다는 구상이다.
부패 공직자 처벌을 강화하고 소속부서 직원 연대책임제, 공직비리 익명신고제, 부패취약분야 감찰 강화 등 부패행위 척결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설문조사에서 9위를 기록, 전년 8위보다 한 단계 떨어졌다. 지난해 초 소속 공무원의 청렴의식 제고와 부패방지를 위해 금품수수 금액과 관계없이 중징계를 하는 등 고강도 대책을 내 놓았지만 헛수고였다.
2년 연속 전국 꼴찌를 기록한 충남도는 지난 21일 청렴결의대회를 가졌다.
충남도는 올해를 청렴도 향상의 원년으로 삼았다. 이날 공무원들은 골프 등 사행성 오락 금지, 직무관련자와의 식사 등 접대·향응·금품수수 금지, 알선·청탁과 권위적인 부당한 지시 거절, 직원상호간의 신뢰와 화합 등을 위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
특히 감사위원회 전 직원들은 청렴도 없는 도정은 사상누각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청렴도 회복 원년의 해인 2015년을 맞아 도민을 찾아가는 ‘컨설팅 감사제’ 도입, 처벌보다는 제도개선 위주의 감사추진 등 감사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을 선언했다.
민원인 만족도 점검을 통해 업무처리에 관한 도정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기필코 청렴도 상위권을 회복하겠다는 각오다.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감점요인으로 지적된 골프 및 사향성 오락행위 등에 관해 사전신고를 의무화하고 공직비위신고시스템을 강화해 내부 고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300만원 이상 금품 수수자를 ‘중징계’하는 내용의 ‘충남도지방공무원 징계양정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직무와 관련해 50만원 이상 금품·향응 수수시 파면’ 조치하고, 간부공무원에 대한 청렴도 평가체계를 개선, 평가 결과를 인사에 반영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결국 전년보다 0.34점 하락하며 2년 연속 꼴찌를 기록했다.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아무리 좋은 대책을 내놔도 일선 공무원들의 인식전환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청렴이 지역경쟁력이자 섬김 행정의 기본인 만큼 직원들의 의식함양은 물론 대민서비스 행정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시책을 지속적으로 개발, 추진해야 한다.
충남·북도가 추진하는 청렴도 종합대책이 올해는 빛을 발휘해 ‘청렴도 회복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