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난항,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수도권규제완화 등 악재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충북지역 발전 구도에 악재가 겹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사 2면

청주 항공정비(MRO) 유치가 난관에 부딪혔는가 하면,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가 추진되면서 오송역 육성을 위협하고 있으며,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방침까지 겹치면서 타개책 마련에 부심하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 동력인 청주에어로폴리스 MRO 단지 유치를 둘러싸고 경남 사천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유치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충북도는 당초 협력 파트너였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충북도와 협력을 파기한 뒤 경남도와 손을 잡으면서 아시아나항공과 협력관계를 새롭게 구축,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일선 자치단체가 항공사를 포함한 전문기업을 설립, 입지를 결정하면 행·재정적 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비관적 국면은 넘겼지만 그렇다고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대전시와 코레일의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추진도 충북지역에 부정적 파장을 미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가 서대전역을 경유할 경우,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오송역의 기능 저하로 오송역세권 개발을 비롯한 오송역 활성화에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충북도를 비롯한 자치단체와 지역경제계, 사회단체 등이 호남권과 공조해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저지에 나섰으나 코레일은 서대전역 경유를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코레일은 서대전역 이용객 편의와 수익성 등을 명분으로 내세워 호남고속철도 운행 KTX 82편 중 22%인 18편을 서대전역을 경유토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이해관계에 있는 자치단체 의견 수렴을 전제로 이같은 코레일의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수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비수도권 지역경제의 보호막 역할을 해온 수도권 규제도 완화될 조짐이다.

정부는 각종 규제 완화를 통한 지역개발과 투자 활성화를 명분으로 수도권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 규제가 완화될 경우 충북지역의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의 경쟁력 약화 등으로 경제기반 자체가 와해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충북도를 비롯한 일선 시·군 모두 투자 유치를 지역경제 핵심 성장동력으로 설정한 상황에서 수도권 규제 완화는 국내는 물론 해외투자 유치 경쟁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각종 악재가 동시에 도출되면서 충북지역의 발전 구상과 기반 조성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충북지역 자치단체는 물론 정치권과 경제계, 시민사회 등이 역량을 결집해 충북지역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타개책 마련이 시급하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