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MRO사업 놓고 도·도의회 갈등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청주 항공정비(MRO)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충북도와 충북도의회가 갈등을 빚으면서 MRO단지 유치를 위한 역량 결집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더욱이 충북도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경남의 경우 자치단체와 지방의회, 경제계, 시민사회 등이 똘똘 뭉쳐 있는 상황과 대조를 보이고 있어 협력기업의 투자 계획 위축은 물론 경쟁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를 낳고 있다.

27일 열린 충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충북도와 충북도의회는 청주 MRO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윤홍창(새누리·제천1) 의원은 이날 임시회 대 집행부 질의에 나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는데 충북도는 KAI를 유치한 경남도의 움직임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며 포문을 열었다.

윤 의원은 이어 "이 지사가 KAI의 연극에 속았거나 보고 체계에 문제가 있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집행부가 무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도와 지난 20일 양해각서를 체결한 아시아나가 계속 청주 MRO 사업을 추진할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윤 의원은 "경남도가 MRO 단지 조성을 위해 아시아나 유치에 나서고 있다"며 "아시아나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해서 다 된 것처럼 여긴다면 KAI를 경남도에 빼앗긴 불행한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사업을 하다 보면 파트너가 수없이 바뀐다"며 "경남도가 KAI를 유치했다고 해도 우리는 아시아나와 협약을 체결한 만큼 MRO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반격했다.

이 지사는 또 "사천 외에도 인천, 무안 등 MRO 관련 경쟁 상대가 많다"며 "질문을 좀 참아주고 힘을 보태달라"고 소모적인 논쟁 자제를 요청했다.

충북도와 결별한 KAI와 관련해서도 이 지사는 "KAI가 다시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는 만큼 다시 한번 접촉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김학철(새누리·충주1) 의원도 이 지사에게 "MRO 사업이 최종적으로 백지화될 경우 도민에게 사과할 용의가 있느냐"고 물었고, 이 지사는 "열번이라고 사과할 수 있다"고 응수했다.

이같은 충북도와 충북도의회의 갈등에 대해 도와 도의회 안팎에선 책임론에 대한 문제 제기는 당연하지만, 시기적으로 MRO단지 유치를 위해 도민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절치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충북지역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MRO단지 유치를 위해 정치적 이해관계를 초월, 역량을 결집한 뒤 최종 결과가 나온 뒤 책임을 물어도 늦지 않다는 논리다.

도와 도의회의 갈등이 MRO단지 유치를 위한 역량 결집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아시아나항공 등 투자협력 기업의 투자 의욕 위축은 물론 경남 사천과 경쟁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