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충청권 국회·지방의원 잇따라 사퇴 촉구
문재인 “충청분들께 서운함 드렸다면 송구” 사과

▲ 새누리당 충북도당 박덕흠 도당위원장과 지방의원·당직자 등 30여명은 27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의 ‘호남 총리’ 발언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 사죄와 당대표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주자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문재인 후보의 ‘호남 총리’ 발언이 역풍을 불러오고 있다. ▶27일자 1면

새누리당 주요당직자와 충청권 국회·지방의원들이 잇따라 충남 청양 출신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에 대해 “호남 인사를 발탁했어야 했다”고 말한 문 의원의 당대표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 청양 출신의 새누리당 이장우(대전 동구) 원내부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문 의원이 지역주의 편 가르기 발언을 해 1000만 충청도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 부대표는 “대한민국 총리가 영남이면 어떻고 호남이면 어떻고 수도권, 충청이면 어떻느냐”며 “국가경영을 제대로 할 분이면 임명하는 것이지 지역주의 망령을 부추기는 식으로 호남인사가 돼야 한다고 발언해 충청권이 들끓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의원은 지금 즉시 천만 충청인에게 석고대죄하고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덕흠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지방의원·당직자 30여명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감정 조장하는 문 의원은 즉각 사죄하고, 당대표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충청인을 무시한 문 의원의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1야당의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 지역주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니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비난의 목소를 높였다.

이어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국민 통합의 적임자인지는 문 의원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수행과 역할을 보고 국민이 판단하는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소속 대전시의회 의원들은 ‘500만 대전·충청인의 강력한 저항’을 경고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대선 문 후보가 대전·충청권에서 적지 않은 지지를 받고도 충청인의 가슴에 배신감을 안겨주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며 “문 후보는 무릎을 꿇고 공개사죄하고 당대표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새누리당 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당은 26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 후보는 충청인 앞에 석고대죄하고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명수(아산)·박덕흠(보은옥천영동)·홍문표(홍성예산)·김제식(서산태안)·이장우(대전동구)·민병주(비례대표) 등 새누리당 충청권 국회의원들도 이날 세종시당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 의원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문 의원은 이처럼 사퇴요구가 빗발치자 해명과 함께 사과를 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문 의원은 27일 국회에서 최경환 경제팀 경질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완구 후보자가 충청 출신이라는 점을 문제 삼고 흠을 잡은 것이 아니다”며 “만약 제 발언으로 충청분들에게 서운함을 드렸다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어 “박근혜정부가 국민 통합에 실패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반대편 50% 국민을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되는 게 바람직했는데 이 후보는 대표적 친박인사이고, 각하라는 호칭으로 비판을 받은 바도 있기 때문에 반대편까지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의원은 지난 26일 라디오에 출연, 이 총리 후보자 지명과 관련 “국민통합을 위해서는 반대쪽 50%를 포용할 인사가 필요하다”며 “그런 관점에서 호남 인사를 (총리로 임명)해야 하는데 정말 아쉽다”고 발언해 반발을 샀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