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운송업체 “질서파괴·영업손실 등 피해 커” 반발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의료원이 열악한 접근성으로 경영악화 개선을 위해 셔틀버스 도입을 추진키로 해 지역 의료계와 운송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더구나 의료원 측은 현 안림동 부지로 이전한 뒤 외래한자 수가 급격히 감소해 경영적자가 누적돼 병원 운영상 셔틀버스 운행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관련업계와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28일 충주의료원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의료원은 지난 2012년 현 부지로 이전한 후 1일 평균 800∼900명이었던 외래환자 수가 20%가량 감소했다.

의료원을 신축 이전한 장소는 도심에서 4㎞ 정도 떨어진 외곽으로 환자나 문병객이 개인차량이 없을 경우 택시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시내버스는 하루 22회에 걸쳐 의료원 앞마당까지 운행하지만 배차 간격 등을 고려하면 이용이 제한적이고, 택시비는 외래진료비의 약 2배를 웃도는 비용을 환자들이 추가 부담해야 하는 처지다.

이에 따라 의료원 측은 지난해 말부터 환자 불편을 없애고 접근성 개선을 위해 무료 셔틀버스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의료원 관계자는 “7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의료원을 신축 이전했지만 교통이 불편해 이용률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조만간 충주시에 무료 셔틀버스 운행 승인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의료계와 운송업계 측은 의료원 측이 무료 셔틀버스를 도입할 경우 영업 손실 등의 이유로 즉각 반발하고 있고, 현재 이 구간을 운행 중인 시내버스 회사도 즉시 의료원 노선을 폐지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충주관내 의료계도 무료 셔틀버스 도입은 공공의료를 빙자한 영리행위로 집단행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 의사회 관계자는 “의료원을 외곽으로 옮기며 현재 시내버스가 셔틀버스 역할을 하고 있다”며 “무료로 셔틀버스를 운행하겠다는 것은 의료계 질서를 무너트리는 행위”라며 의료원 측을 비난했다.

의료원과 관련업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셔틀버스 허가관청인 충주시는 난감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료 셔틀버스 운행이 의료법상 금지하고 있는 ‘환자 유인·알선행위’에 해당할 수 있는데다가 관련업계 반발과 해당업계 종사자들의 이해관계가 큰 부담으로 작용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의료원으로부터 정식으로 운행 신청이 들어올 경우 관련법과 허가 기준 등을 면밀히 살펴 승인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막대한 세금이 투입된 공공의료기관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겠다는 의료원 측과 수익구조 악화와 의료계 질서를 무너트리는 행위라고 반발하는 관련업계의 입장차를 해결해야 할 충주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