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서명운동 돌입

▲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시민들 서명운동에 나서고 있다.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최명수 김종식 박영규)는 충남 도계 헌재 결정 이후 경기도와 평택시는 평택·당진항 매립지를 놓고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귀속자치단체 결정을 신청, 다시 분쟁으로 끌고가고 있어 2월 말까지 당진시민 5만여명 참여를 목표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문제는 평택·당진항 매립지와 관련한 관할 분쟁은 2004년 헌법재판소가 권한쟁의 심판에서 해상경계선이 행정구역 경계선임을 확인 당진시 승소로 일단락 됐으나 평택시가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역 등에 대해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귀속자치단체 결정을 신청, 다시 평택 당진간의 분쟁이 시작됐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004년 헌법재판소 권한쟁의 심판으로 평택-당진항 일원 충청남도(당진시)와 경기도(평택시)간의 경계는 해상경계선으로 확정 이를 기준으로 당진시는 자치권을 행사해 왔다며 호소문을 통해 시민들의 서명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과거부터 어민들의 터전이던 평택-당진항 서부두 일원 해상이 매립 되는 고통을 감수했다며 매립된 매립지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하는 한편 평택-당진항 분쟁 매립지는 당진시 관할 구역인 것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서명 운동을 통해 당진땅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역량이 하나로 결집되기를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건의문은 행정자치부 중앙분쟁조정 위원회에 제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