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추진하던 대형 사업들이 줄줄이 좌초되면서 안희정 지사의 리더십이 위기를 맞고 있다. ‘안면도 국제관광지개발’과 지난해 해제된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이 그렇다. 혹자는 비전과 철학, 의지도 없이 이 사업들을 추진한 도 집행부를 비난하지만 책임은 안 지사 몫이다.

최근 안면도개발사업 우선협상자가 사업 포기 의사를 충남도에 공식 전달했다. 이 사업은 안면도 천혜의 자원을 바탕으로 민자를 유치, 국제적인 고급 휴양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민자유치 부진으로 여러차례에 걸쳐 개발 주체, 방식 등이 바뀐데다 이번 우선협상자 마저 투자 의사를 포기함으로써 개발 계획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특히 이 사업에 기대를 걸어왔던 안면도 주민들의 큰 실망과 함께 충남도 행정력과 신뢰성에 큰 상처로 남게 됐다. 더욱이 국내 경기 침체로 대규모 민간 투자자금을 유치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사업을 다시 추진하기에 앞서 개발 방향이나 방식, 토지활용, 주민참여 등에 대한 종합적인 재검토가 이뤄져야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6년 넘게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지난해 막을 내린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 역시 엄청난 행정력과 돈을 낭비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만 안겨줬다. 안 지사는 해제 직후 피해 주민에 대한 대책을 역설했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 지자체의 사업실패에 대해 주민에게 보상·배상한 사례는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으로 볼 때 과연 안 지사가 안면도개발과 황해경제자유구역 육성에 전력을 다했는지 묻고 싶다. 안면도개발 포기의 경우 지난 2006년(당시 이완구 지사) 우선협상자를 선정, 9년을 끌어온 사업이기에 더욱 그렇다. 우선업체 선정 이후 후속 추진에는 뒷짐만 지고 있지 않았나 돌아볼 때다. 황해경제자유구역 또한 행정당국의 무모하고 무책임한 사업 추진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반성해 볼 때다. 말 많은 충남도의회도 무조건 왜 안 되느냐고 비판만 하지 말고 지혜를 모아줘야 한다. 배가 흔들리는 데 선장의 역할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을.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