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안사업 국고확보 차질

(제천=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철도부품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새누리당 송광호(73) 의원이 30일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자 지역구인 충북 제천·단양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송 의원의 법정구속에 따라 지역현안사업의 국고 확보에 비상이 걸렸고 재판 결과를 예의주시하던 지역 정치권 또한 복잡한 셈법을 하는 모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용현 부장판사)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송 의원에게 징역 4년과 벌금 7000만원, 추징금 6500만원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공무원에 임용될 수 없다는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이 형이 확정되면 송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항소심 등이 남아있지만 도내 최다선(4선) 의원인 송 의원이 의원직 상실 위기에 몰리면서 지역 사회는 침통한 분위기다.

송 의원의 부재로 지역 현안사업의 국고 확보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지역발전 추진동력에도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제천시 관계자는 “한 푼이라도 더 많은 국비 확보를 위해 분주히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온 송 의원의 부재로 어려운 처지가 됐다”며 안타까워했다.

재판 결과를 예의주시하던 지역 정치권은 벌써 복잡한 셈법을 하는 모습이다.

이미 송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 소식이 알려질 때부터 물밑 행보를 하던 예비주자들의 행보가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각각 3∼4명의 지역 인사가 자천타천으로 출마를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이근규 제천시장의 총선 출마설이 나돌기도 했지만 이 시장은 이를 일축했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일부에서는 이참에 세대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