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논란 속 지역마다 제각각 행보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논란을 둘러싸고 대전지역과 호남·충북지역간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등 정치권의 정체성 없는 행태가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더욱이 지역 갈등 해소를 위한 해법 모색 등 정치권의 중재 노력은 뒷전인 채 지역이기주의에 편승, 같은 정당끼리도 지역마다 입장을 달리하는 등 ‘박쥐 정당’ 행태로 정치권에 대한 불신만 자초하고 있다.
호남고속철 노선을 놓고 대전지역은 서대전역 경유 관철을 주장하는 반면, 호남권과 충북권은 서대전역 경유 반대 목소리를 높이며 대립하고 있다.
각 지역의 정치권도 해당지역 입장에 편승, 갈등 구도를 부채질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등 각 정당은 같은 정당임에도 지역별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등 당론이나 정체성이 결여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과 새정치연합 대전시당 모두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관철을 위해 정치권이 공조해야 한다며 관련 집회에 당 소속 단체장은 물론 지방의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반면 호남권과 충북권에선 새누리당이나 새정치연합 소속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서대전역 경유 저지를 위해 정치권의 공조를 선언했다.
같은 정당 소속임에도 지역이기주의에 휩쓸려 지역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사정이 이런 데도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당 내부적으론 이같은 지역갈등 심화에 대한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호남고속철 노선 결정이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이 아닌, 중앙정부의 권한이라는 점에서 지역갈등 봉합을 위한 타협점 모색을 통해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하는 책무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운 대목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모두 중앙당 차원에서 호남고속철 노선 논란과 관련해 당 지도부는 물론 당 차원에서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러한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정체성없는 행태는 지역갈등 현안때마다 되풀이되면서 정치권에 대한 주민 불신만 더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이같은 갈등 구도 속에서도 상대 정당에 대한 소극적 대응과 갈등 유발 책임 공방을 벌이는 등 정치적 잇속 챙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세월호 사태나 복지정책 등 정치적 이득이 있는 현안에 대해선 국민 공감대를 웃도는 과도한 대응에 나서는 것과 달리, 지역마다 표심이 엇갈리는 갈등·대립 현안에 대해선 해당지역들이 알아서 결정하라는 식의 정치행태가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심화시키는 최대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