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부패방지 의지와 노력도를 평가하는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국민권익위 청렴도 설문조사에서도 전국 최하위 기록하는 등 2년 연속 꼴찌를 한데 이어 이번에 또 얼굴을 구겼다.
국민권익위원회는 5일 중앙행정기관과 광역자치단체, 교육청 및 공직유관단체 등 25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2014년 10월 실시한 2014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반부패·청렴활동과 그 성과를 평가 대상으로 한 결과로 충남도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울산시와 함께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충남도는 청렴도와 시책평가 결과가 모두 매우 미흡한 그룹으로 청렴수준 향상과 반부패 시책 추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이 더욱 요구되는 기관을 평가됐다.
반면 충북대는 전국 11개 국·공립대 가운데 경상대와 함께 1등급을 받았다. 충북대는 학과장·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청렴집합교육을 내실 있게 진행해 구성원에 대한 청렴의식을 높이는 등 7개 항목 모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교육청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상위인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되면서 3년 연속 1·2등급 기관에 이름이 올랐다.
충북도교육청은 수의계약 전체 현황을 본청과 지원청, 소속기관, 학교 등 공개대상별로 구분해 공개하고, 파일 내려 받기 없이 뷰어기능을 통해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하는 등 정보 접근성을 높여 부패유발요인 사전차단 우수 사례로 꼽혔다.
충남도와 대비되는 대목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도 종합청렴도 점수가 10점 만점에서 6.40점으로 최하위 5등급 5등급을 받았다.
당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5등급은 충남도가 유일했는데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꼴찌’를 기록했다.
국민권익위 청렴도 설문조사에서 2년 연속 꼴찌를 기록한 충남도는 지난 1월 21일 청렴결의대회를 갖고, 올해를 청렴도 향상의 원년으로 삼았다.
이날 공무원들은 골프 등 사행성 오락 금지, 직무 관련자와의 식사 등 접대·향응·금품수수금지, 알선·청탁과 권위적인 부당한 지시 거절 등의 실천의지를 다졌다.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감점요인으로 지적된 골프 및 사행성 오락행위 등에 관해 사전신고를 의무화하고 공직비위신고시스템을 강화해 내부 고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쏟아낸 청렴문화 혁신에 대한 다짐이 ‘공염불’에 그치지 않길 바란다.
청렴이 지역경쟁력이자 섬김 행정의 기본인 만큼 직원들의 의식함양은 물론 대민서비스 행정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야 한다.
국민권익위도 시책평가 결과가 부진한 기관에 대해선 반부패 정책컨설팅과 추진과제 이행점검 등을 통해 정책역량향상을 지원하는 한편, 공직사회의 청렴의식 향상을 유도하는 내실 있는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