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 결과

#사례1 “여성 입장에서 노후설계 시 가장 필요한 것이요? 제가 볼 때는 그나마 경제력을 조금이라도 갖는 게 필요한 것 같아요.”

#사례2 “일할 수 있는 활동 영역도 조금 넓혀서 반영이 됐으면 좋겠어요. 이 나이에는 할 수 있는 일의 폭이 굉장히 좁아요. 일을 찾으려고 몇 군데 알아봤는데 항상 청소, 요양보호사, 산후도우미 …… 그런 쪽밖에는 없어요. 조금은 탈피해서 색다른 일을 하고 싶은데 대부분 그런 일이다 보니 망설여져요.”

#사례3 “요새 베이비부머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많이 하고 있잖아요. 예를 들면 저희 남편은 작년에 퇴직을 하고 올해 다시 취직을 했어요. 페이도 괜찮고, 지속성도 있고. 그러니까 남자들을 위해선 일자리가 개발됐는데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인 것 같아요.”

#사례4 “무급 자원봉사는 사실 많이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에 하다가 지쳐요. 조금이라도 돈을 받게 되면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하게 되는데…….”

 

중고령 여성 5명 중 3명은 노후에 불안감을 느끼며, 학력과 소득이 낮을수록 불안도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보고서 ‘100세 시대 노년기 여성의 생산적 삶을 위한 정책과제에 따르면, 40~60대의 중고령 여성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59.7%가 노후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자 중 노후준비를 잘 하고 있다는 비율은 52.8%에 그쳤으며, 이 중 60대가 노후준비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46.7%로 가장 낮았다. 노후준비정도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 평균은 4점 만점에 2.9점으로 대인관계와 건강에 대한 평가는 평균 3.1점과 2.9점으로 대체로 괜찮다는 의견이지만 여가나 재무 부분은 평균 2.6점과 2.7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응답자의 78.0%가 배우자에 의존하지 않고 노후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립의식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노후준비에 대한 요구는 4점 만점에 평균 3.2점으로 높았으나, 노후준비 역량에 대한 자기평가는 평균 2.5점으로 낮게 나타나 노후준비 역량개발을 도와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응답자 중 경제적으로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와 방법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59.0%에 그쳤다.

노후설계서비스 참가자 중 실제 노후준비에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노후대비에 필요한 정보 획득(3.2점), 노후에 대한 자신감 향상(3.0점)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고, 구체적인 노후설계 가능(2.9점), 노후의 불안감 감소(2.8점), 노후대비 역량 강화(2.8점)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노후설계교육이 노후대비에 필요한 정보와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됐지만, 교육만으로 구체적인 노후설계가 완료됐다거나, 노후대비에 필요한 역량을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향상하지는 못했으며 불안감도 충분히 감소시키지 못함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노후준비를 하며 어려운 점으로는 61.6%가 ‘경제적 여유 부족’을, 14.1%가 ‘시간적 여유 부족’을, 13.4%가 ‘지식과 정보의 부족’을 들었다. 또한 조사 결과 배우자나 자녀의 도움 없이 여성 스스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59.7%에 그쳐, 노후에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률이 취약할 것으로 예상됐다.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고령층)’에 따르면 55~79세 구간에서 연금수령 비중은 2013년 기준 남성은 51.9%인 반면 여성은 42.4%로 나타나 여성의 연금수령 비중이 남성에 비해 낮음을 보여줬다. 연 평균 임금 수령액도 여성들은 10만원 미만의 연금수령액에 50% 이상이 몰려있으며, 25만원 미만에 82%가 몰려 있어 남성에 비해 소액 수령자 비율이 높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노후설계서비스를 통해 노후 재무 설계와 연금 가입의 중요성을 조기에 인식시킬 필요성이 크다”며 “여성들은 남성보다 노후의 경제적 준비가 취약하므로, 여성들의 경제활동 특성을 고려한 재무상담과 설계 등 성인지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한 “고령사회 대비를 위해 지자체 등의 노후설계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여성보다는 남성 은퇴자를 기본 모델로 하고 있어 성차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아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